청와대 제공
청와대 제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돌아오기 전 북한 측이 준비한 송이버섯이 먼저 서울에 도착했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방북에 맞춰 송이버섯 2t을 선물했다고 20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대통령 내외가 북한에 머문 시점에 김 위원장의 선물이 먼저 도착했다"고 전하고 "김 위원장이 선물한 송이버섯 2t이 오늘 새벽 5시 30분 성남 서울공항에 수송기 편으로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송이버섯 2t은 아직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모두 나눠 보내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특히 고령자를 우선해 4000여명을 선정했고 각각 송이버섯 약 500그램씩 추석 전에 받게 된다"면서 "문 대통령은 부모형제 기리는 이산가족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를 전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난 2000, 2007년 정상회담 이후 김대중 노무현에게도 송이버섯을 선물한 바 있다.

2000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북쪽에 진돗개 2마리와 텔레비전 등을 선물했다. 북쪽은 풍산개 두 마리와 자연산 송이버섯을 남쪽에 전달했다. 또 같은해 추석에는 특별기편으로 송이버섯 3톤을 남쪽에 보냈다. 2007년 정상회담 때에도 김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함경북도 칠보산에서 난 자연산 송이버섯 4톤을 선물했다. 총 500상자 규모였다.

우리 측이 북한을 위해 어떤 선물을 준비했는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