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양대, 국내최대 '블록체인연구원' 만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양대, 국내최대 '블록체인연구원' 만든다
    한양대가 오는 20일 ‘한양블록체인연구원’의 문을 연다. 학교 측은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 관련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 최대 블록체인 연구집단 설립을 목표로 내걸었다.

    연구원은 공학과 경제경영법학의학 등을 망라한 전문가집단이 학문의 경계를 넘어 블록체인 관련 새 지식 창출·연구 및 창업투자 지원 역할까지 맡는다. 규모가 크다. △플랫폼 연구센터 △금융·경제연구센터 △정책·법률연구센터 △보안 연구센터 △평가·검증센터 △비즈니스협력센터 △창업센터 △전문인력교육센터 등 산하에 8개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초대 한양블록체인연구원장에는 이 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유민수 교수가 내정됐다.

    이더리움·이오스·네오스재단 등 해외 재단과 메디블록·휴먼스케이프·플레타 등 블록체인 분야 국내 스타트업이 연구원 파트너로 참여한다. 유럽 몰타대를 비롯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드레이퍼대, 샌프란시스코대, 하버드 의대 등 해외 대학과도 협력할 예정이다.

    한양대는 블록체인연구원을 기반으로 내년에는 대학원 과정에 블록체인학과를 설립, 블록체인 기술과 경제모델을 중점 교육할 계획. 아울러 학내 퓨전테크놀로지센터에 전용공간을 구축해 블록체인 분야에 진출하려는 이들의 교육장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 각종 서류를 블록체인에 구현해 열람·인증하고, 연구 기록을 블록체인으로 전환해 지적재산권 분쟁에 대비하며 연구윤리를 강화하는 등 한양대 캠퍼스를 블록체인 실험과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연세대·러시아 엠지모대학, '스마트시티 연구' 협약

      연세대학교 스마트시티융합서비스연구개발단, 러시아 엠지모(MGIMO) 대학교, 에이치닥 테크놀로지(Hdac Technology, 이하 에이치닥), 드림글로벌파트너스(이하 드림체인), 부동산블록체인연구소(RBI Real...

    2. 2

      IOST, '왓챠'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추진

      싱가포르 블록체인 업체 아이오에스티(IOST)가 국내 리버스 암호화폐공개(ICO) 프로젝트인 콘텐츠 프로토콜에 투자했다고 18일 밝혔다.투자는 IOST 재단 산하 벤처캐피털 겸 인큐베이터인 블루힐이 콘텐츠 프로토콜의...

    3. 3

      아이오니아, 부동산 블록체인 엑스포서 가상화폐 거래소 미래 제시

      블록체인 기업 핀덱스체인이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부동산 블록체인 엑스포’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행사에서 강규태 핀덱스체인 대표는 가상화폐(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