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록유산 선정에도 입김넣는 日"… 유네스코, 제도변경 TF 설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제도 변경을 위해 가맹국들이 참가하는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산케이신문이 13일 프랑스 파리발로 전했다.

    2015년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우리나라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등재 추진에 반발해 일본이 심사 방식을 변경하라고 유네스코측을 강하게 압박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신문에 따르면 TF에는 최대 18개 가맹국과 유네스코 사무국이 참가하게 된다.

    유네스코는 연내 TF를 설치해 세계기록유산 심사 및 등록 방식을 재검토해 내년 5월쯤 권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사무국은 TF 권고안을 토대로 심사방식 등의 변경안을 만들어 내년 10월부터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측은 난징대학살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데 대해 "밀실심사"라고 주장하면서 정치개입 금지, 가맹국 주도 심사 등을 요청해 왔다.

    이는 일본에 불리한 기록유산에 대해서는 정치적 동기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등재를 막으려는 의도로 받아들여진다.

    그럼에도 일본은 TF에서 이런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가맹국을 상대로 지속적인 로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기록유산 선정에도 입김넣는 日"… 유네스코, 제도변경 TF 설치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 한글학회 110돌… 되돌아 보는 우리말 수난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학회는 어디일까? 1908년 8월31일 서울 돈의문 밖 봉원사에 하기 국어강습소 졸업생들을 비롯해 우리말 연구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 중심에는 우리가 잘 아는 주시경 선생이...

    2. 2

      순천시·금강산, 나란히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각각 남한 6번째·북한 5번째…순천시, 하반기 관련 사업 본격 착수전라남도 순천시 전역과 북한 금강산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환경부는 25일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3. 3

      [선임기자 칼럼] 세계유산 山寺, 지속가능한가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불교계가 내놓은 히트 상품이 템플스테이다. 고요한 산사에서의 하룻밤은 많은 사람들의 오랜 희망사항이었다. 하지만 절에 아는 스님이라도 있어야 가능했다. 이 때문에 누구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