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낙연 총리 "기준금리 인상 심각히 생각할 때 됐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금리 인상 여부와 관련해 “좀 더 심각히 생각할 때가 충분히 됐다”고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도 이날 “당장은 아니더라도 대세적인 금리인상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이 부동산시장을 겨냥해 금리 인상 카드까지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자금 유출이나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에 따른 문제, 가계부채 부담 증가 등이 생길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정부의 저금리 기조가 부동산시장 과열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당시 금리 인하가 결국 ‘빚내서 집 사자’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었고 가계부채 증가를 가져온 역작용을 낳은 것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도 “금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이긴 하지만 금리인상기에 과도한 주택대출은 가계에 매우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며 “무리를 해서 집을 구입하는 것은 신중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새 아이폰에 실망?… 국내 부품株 '와르르'

      미국 애플이 아이폰 신제품을 공개한 뒤 국내 아이폰 부품업체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예상보다 판매 가격이 높게 책정됐고, 깜짝 놀랄 만한 신기능이 없다는 평가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의 고객 충성도가 견고한 만큼 실...

    2. 2

      [마켓인사이트] 전진重 매각 본입찰… 에버다임·JKL 등 각축

      ▶마켓인사이트 9월13일 오후 4시29분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에버다임,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 등 7곳이 국내 1위 콘크리트 펌프카 제조회사인 전진중공업 인수전에 최종 도전장을 냈다.전진중공업 최대...

    3. 3

      NEW, 영화 '안시성'으로 주가 반등하나

      영화·드라마 투자 및 배급회사인 NEW 주가가 오는 19일 개봉하는 영화 ‘안시성’의 흥행 기대로 최근 반등하기 시작했다. 하반기 신작 기대에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