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융꿀팁] "재무제표 이용할 때 단편적 분석 주의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꿀팁] "재무제표 이용할 때 단편적 분석 주의해야"
    금융감독원은 11일 재무제표 이용자가 자산, 매출, 순이익 등 기본 지표만으로 기업 실적을 단편적으로 분석하면 의사결정에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며 재무제표 이용 시의 주의사항 및 요령을 소개했다.

    금감원이 제시한 10가지 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재무상태표로는 부족, 다른 재무제표도 보세요 = 재무제표를 볼 때는 재무상태표와 함께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등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은 서로 긴밀한 연관관계를 맺고 기업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재무제표 숫자만으로 막막하다면 주석에 해답 = 재무제표 분석 시 반드시 본문과 주석을 함께 살펴봐야 한다.

    재무제표 본문에는 주로 간략한 금액 정보만 있지만, 주석에는 관련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보충 정보가 있다.

    ▲ 아직도 별도재무제표만? 실질 경영성과는 연결재무제표에 = 연결재무제표는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재무정보를 하나로 합산한 뒤 내부거래 등을 제거한 재무제표다.

    기업의 내부거래와 외부 고객과의 거래에 따른 효과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당기만 보지 말고 과거 재무제표도 확인 = 재무제표의 기간별 비교를 통해 기업의 성장 이력, 비경상적 거래 효과 등을 파악하고 향후 성장성 등을 예측해 볼 수 있다.

    ▲ 기업의 현금, 어디서 벌어서 어떻게 사용했을까요? = 현금흐름표는 회계 기간에 발생한 현금흐름을 영업, 투자, 재무활동 등 기업 활동별로 세분화해 표시한다.

    현금이 주로 어디서 얼마나 유입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기업의 미래 수익성과 자금 관리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다.

    ▲ 영업이익, 영업현금흐름과 비교하면 도움 = 영업이익만으로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지 말고 현금흐름표에서 영업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과의 차이를 이해하면 수익성 분석에 도움이 된다.

    ▲ 어느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도 확인 필요 = 기업은 다른 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추가 수익과 현금창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투자한 기업의 재무상황과 관련된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다.

    주석에 공시된 투자 현황 등을 통해 피투자기업의 재무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특수관계자 거래에 좀 더 주의를 = 특수관계자 거래 및 약정 등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당기손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특수관계자 주석을 통해 거래 금액, 채권·채무 잔액, 약정 조건 등을 살펴봐야 한다.

    ▲ 숨어있는 부채는 우발부채 주석에서 확인 = 소송·보증 등과 관련해 발생하는 우발부채 및 약정사항 등은 주석을 통해 그 가능성과 시기, 규모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자본의 실질구성도 파악하세요 =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은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돼도 상환 가능성 등 부채 특성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

    주석을 통해 신종자본증권 발행 규모와 원리금 상환 조건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금융NCS 공부합시다] 재무제표는 자산·부채·자본 변동을 보여주죠… 레버리지 비율은 타인자본 의존도 나타내요

      재무제표는 은행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에 속한다. 재무제표는 금융NCS자격시험 직업기초영역(수리파트)과 기업영업 영역에서 자주 출제된다. 또 은행들이 필기시험을 부활하면서 ‘...

    2. 2

      "기업 사회적 가치, 재무제표에 담는 회계기준 필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담을 수 있는 회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소비자와 투자자들이 사회적 기여를 많이 하는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이다.한국회계학회는 8일 서울 중구 ...

    3. 3

      "전기전자 뺀 주력업종 5년새 매출↓… 착시효과 경계해야"

      한경연, 439개 상장사 재무제표 분석한국 경제를 지탱하는 주력 업종들의 매출 실적이 전기전자와 유통을 제외하고 5년 전보다 일제히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2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상장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