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노동부, 추석 맞아 '임금체불' 지도감독 강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동부, 추석 맞아 '임금체불' 지도감독 강화
    고용노동부가 추석 명절을 전후로 사업주의 임금 체불을 막기 위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5일 "추석 전후인 이달 3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임금 체불 청산을 위한 집중지도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해마다 추석을 전후로 임금 체불 집중지도를 해왔지만, 올해는 기간을 3주에서 2개월로 대폭 연장했다.

    임금 체불 사업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방 관서별로 '체불 청산 기동반'을 운영하고 추석 명절 전까지 비상근무를 할 예정이다.

    임금 체불이 잦았던 사업장 등 6만7천여곳을 선정해 임금 체불을 하지 않도록 사전 지도하고 사업주를 위한 융자 제도를 홍보하는 등 임금 체불 예방 활동도 한다.

    임금 체불을 당한 노동자의 생활 지원을 위한 생계비 대부 이자율은 집중지도 기간 한시적으로 2.5%에서 1.5%로 낮춘다.

    경영난으로 불가피하게 임금 체불을 했으나 청산 의지가 있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하는 융자 이자율도 1%포인트 인하한다.

    사업주 인식 개선을 위해 소규모 영세 사업장을 대상으로 노동관계법 교육과 자율 개선 지도 활동도 할 예정이다.

    김왕 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노동자들이 임금 체불로 고통받지 않고 가족과 함께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임금 체불 예방 및 조기 청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온라인·홈쇼핑 추석특수 잡아라… 반값 할인쿠폰·식품 집중편성

      2주일가량 앞으로 다가온 추석 시장을 잡기 위해 온라인쇼핑사이트와 홈쇼핑업계가 다양한 할인 혜택 등을 내놓고 있다.온라인쇼핑사이트 11번가는 '추석 다(多)드림'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추석 프로모션에 ...

    2. 2

      한우·굴비… 10만원 미만 실속 추석선물

      농협유통은 4일 추석을 맞아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는 10만원대 미만의 농축산물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프리미엄 정육실속세트(8만9000원), 한우 프리미엄 실속세트 1호(9만9000원) 등으로 ...

    3. 3

      금속노조 "노동부, '적폐청산' 개혁위 권고 즉각 이행하라"

      금속노조는 4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는 행정개혁위원회의 권고를 즉시 시행하고, 그 내용 또한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금속노조는 "개혁위는 권고를 통해 노동부의 적폐를 청산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