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평 사장과 공동 발표…AI가 삶에 미치는 영향 설파
클로이 로봇과 대화 시연…'클로이 수트봇' 입고 무대 오른 공경철 대표


LG전자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조성진 부회장이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의 개막 기조연설자로 나서 인공지능(AI)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파했다.

특히 이날 기조연설 무대에는 LG전자의 로봇 'LG 클로이'와 'LG 클로이 수트봇' 등이 소개돼 관중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조 부회장과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은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라는 주제로, 개막 기조연설을 공동 발표했다.

전 세계에서 모인 취재진과 업계 관계자 1천여명이 연설을 경청했다.

IFA 매거진도 이날 조 부회장을 1면 메인표지에 싣고 기조연설의 내용을 소개하며 관심을 보였다.

먼저 조 부회장은 "LG전자에 몸담은 42년간 세계 최고의 기계를 만드는 것이 사명"이었다며 "그것은 어머니와 아내, 가족들의 '더 나은 삶'을 의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공지능은 사람들이 더 자유롭고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엣지 컴퓨팅과 빅데이터의 결합, 5G를 통한 연결성 향상 등으로 인공지능은 우리의 모든 생활공간과 시간을 하나로 통합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인공지능 제품들은 퇴근 시간에 맞춰 저녁을 준비하고, 필요한 제품을 미리 주문해 퇴근길에 찾아올 수 있도록 차량에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며 집·사무실·자동차 등의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미래를 제시했다.
로봇과 IFA 기조연설 나선 LG 조성진 "AI로 더 나은 삶 추구"(종합)
뒤이어 연단에 오른 박 사장은 인공지능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제시했다.

그는 인공지능의 세 가지 기준으로 진화·접점·개방을 꼽고, 자사 AI 플랫폼인 'LG 씽큐'가 이런 조건을 충족한다고 자평했다.

우선 '진화' 측면에서 박 사장은 "인공지능은 사용자와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진화해야 한다"며 "이제는 가전제품이 사용자를 학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가전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설명서를 숙지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LG전자는 진화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세계 각지의 대학과 연구센터, 스타트업과 함께 연구한다"고 말했다.

'접점'과 관련해선 "인공지능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생활 영역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이를 위해 작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생활가전에 무선인터넷을 탑재했고, 이 같은 스마트 가전의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이 최근 500만대를 넘어섰다.

마지막으로 박 사장은 "개방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LG전자의 독자 운영체제 '웹OS'를 지난 3월 누구나 무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사례를 언급하며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해 그동안 배운 것을 공유하자"고 업계에 권고했다.
로봇과 IFA 기조연설 나선 LG 조성진 "AI로 더 나은 삶 추구"(종합)
무엇보다 이날 관중의 이목을 집중시킨 건 LG전자의 로봇이었다.

박 사장이 클로이에게 "IFA가 무슨 뜻인지 아느냐"고 묻자, 클로이는 "IFA는 '인터내셔널 라디오쇼'라는 의미의 독일어지만, 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가전전시회가 됐다"고 답했다.

특히 클로이는 올해 초 미국에서 열린 'CES 2018' 당시 현장의 와이파이 문제로 프레스 컨퍼런스 무대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LG전자로서는 식은땀 나는 상황이 발생했으나, 이번 IFA에서는 성공적인 데뷔를 치렀다.

또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에스지(SG)로보틱스 공경철 대표가 LG전자의 웨어러블 로봇인 클로이 수트봇을 직접 착용하고 나와, 축구공 모양의 대형 비치볼을 무대에서 관중석 먼 거리까지 슈팅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