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잘나가는 미국'… 노동자 일자리 만족도 12년만에 최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잘나가는 미국'… 노동자 일자리 만족도 12년만에 최고
    경기호황을 맞은 미국이 노동자들의 일자리 만족도에서도 쾌재를 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민간 경제조사업체 콘퍼런스보드는 2017년 근로자 51%가 자신들의 일자리에 만족한다고 답해 만족도가 2005년 이후 가장 높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고소득 노동자들의 만족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소득이 연간 7만5천달러(약 8천300만원) 이상인 노동자들의 58%가 자신의 일자리에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나 그 미만인 노동자들 사이에서는 그 비율이 45%로 떨어졌다.

    WSJ는 글로벌 경제위기 후 지난 7년 동안 미국 노동자들이 더 큰 임금 만족도와 고용 안전성을 느꼈는데 이는 실업률이 낮고 대량해고가 줄어든 경제가 지닌 두 가지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7월 실업률은 3.9%까지 떨어졌고 같은 달 실업수당 청구는 거의 50년 만의 최저를 기록했다.

    콘퍼런스보드는 노동자 1천500여명을 상대로 급여부터 통근까지 23개 주제를 두고 만족도를 조사했다.

    미국인 일자리 만족도의 최근 최고점은 12년 전인 2005년에 기록된 52.1%였다.

    글로벌 경제위기 후 만족도가 상승하기 시작했으나 첫 조사가 이뤄진 1987년에 기록한 61.1% 수준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미국은 호황에 따라 각종 경제지표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날 상무부는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을 4.2%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2014년 3분기의 4.9% 이후 4년 만의 최고치다.

    미국 기업들의 2분기 이익 증가율도 전년 동기보다 16.1% 상승해 2011년 가을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김정은과 환상적 관계…중국이 어렵게 만들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환상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면서 "북한과의 문제가 중국으로 인해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2. 2

      중국 화웨이, 美공정거래 당국에 "시장진입 도와달라" 탄원

      '기밀 훔칠라' 견제 쏟아지자 "경쟁저해·소비자 피해" 주장정보수집 우려 때문에 미국 시장 접근이 차단된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 공정거래 당국에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

    3. 3

      강경화 "9월 남북정상회담, 미국 동의사항 아냐…폼페이오 방북 취소 아쉬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다음달 예정된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미국의 동의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을 29일 밝혔다.강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9월 남북회담에 대한 미국의 동의여부를 묻는 질문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