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김정은과 환상적 관계…중국이 어렵게 만들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환상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면서 "북한과의 문제가 중국으로 인해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은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에 있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켜보자고 말했다고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관계도 매우 좋다면서도 "북한과 우리의 관계라는 견지에서 볼 때 중국이 그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중국은 아마도 북한에 대해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관련 문제는 부분적으로 중국과의 무역 분쟁으로 인해 초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과 관련해 중국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해야 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 대해 정말로 공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며 전임자들이 이 이슈에 대해 눈 감았다고 비판했다고 AFP통신은 보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 분쟁에 대해 "무역전쟁이라고 부르고 싶진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24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전격 취소하면서 그 이북한의 비핵화 진전 부족을 그 이유로 꼽는 등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구글 공격한 트럼프 "검색해보니 96%가 좌편향 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가짜뉴스’에 대한 비난의 화살이 이번엔 구글을 향했다.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구글에서 ‘트럼프 뉴스’를 ...

    2. 2

      [사설] 미국·프랑스 바꾼 트럼프·마크롱 리더십 주목한다

      미국 뉴욕증시의 거침없는 상승세가 놀랍다. 나스닥지수는 생긴 지 47년 만에 처음으로 8000고지를 넘었다. S&P500지수도 올 들어서만 16번이나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정도로 시장에 힘이 넘친다. 무엇이 이런 대...

    3. 3

      매티스 "한·미훈련 더 이상 중단 없다"… 미·북, 6·12 이전으로 돌아가나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사진)이 28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 협상에 속도가 붙지 않으면 한·미 군사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고 북한을 압박했다. 북한이 극도로 거부감을 보이는 한·미 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