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 중소·중견기업 97% "5년 이내에 AI 도입 원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중소·중견기업 97% "5년 이내에 AI 도입 원해"
    국내 중견·중소기업 대다수가 5년 이내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기업 운영에 도입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은 올해 1∼3월 한국 기업 102곳을 포함해 미국·중국·일본 등 세계 33개국 2천766개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벌인 '글로벌 성장 바로미터' 설문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언제 AI를 도입할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 기업의 97%는 5년 이내라고 답했다.

    2년 이내에 도입을 원한다는 응답도 87%에 달했다.

    이에 비해 조사 대상 33개국 기업이 5년 또는 2년 이내에 AI를 도입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90%와 67%였다.

    이는 한국 기업이 AI 기술 도입에 강한 기대를 품고 있다는 의미라고 EY한영은 설명했다.
    한국 중소·중견기업 97% "5년 이내에 AI 도입 원해"
    한국 기업인들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요인으로도 기술(36%), 규모의 경제(31%), 공급망 효율(20%), 기업문화(7%), 직원 재교육(6%) 순 으로 꼽았다.

    아울러 한국 기업의 69%는 인재 확보 전략의 최우선 순위로 다양성 확대를 꼽았다.

    디지털 역량을 갖춘 젊은 인재를 확보해 조직 문화를 디지털 중심으로 탈바꿈하려는 목표 때문이라고 EY한영은 풀이했다.

    또 미래 성장 전략 구상에 전체 사업에 쓰는 시간의 40%를 할애한다고 응답한 국내 기업인은 41%로 작년(24%)보다 증가했다.

    최우선 성장 전략은 신규 해외시장 진출(2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박남수 EY한영 파트너는 "조속한 AI 도입, 디지털 친화적 젊은 인재 확보, 미래 성장 전략 수립에 투자하는 시간 증가 등에서 한국의 중견·중소기업인들이 세계 디지털화 흐름에 동참하려는 의지를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파트 매물 컴퓨터에 입력하니 2분 뒤 10쪽짜리 분석보고서가…

      ‘금호동 한신휴플러스아파트 OOO동 OOO호.’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아파트 매물의 주소를 컴퓨터에 입력하자 2분 뒤 10쪽짜리 ‘권리분석 보고서’가 뽑혀나왔다. 이 부동...

    2. 2

      카카오, 서울 아산병원과 맞손…AI 의료 빅데이터 사업 진출

      카카오가 국내 최고 종합병원인 서울아산병원과 손잡고 AI(인공지능) 기반의 의료 빅데이터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9일 밝혔다.카카오는 투자전문 자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를 통해 29일 현대중공업지주, 서울아산병...

    3. 3

      홍원표 삼성SDS 사장 '지능형 공장' 승부수

      삼성SDS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제조업 효율성을 높이는 ‘인텔리전트 팩토리’ 서비스 사업을 강화한다.삼성SDS는 28일 서울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각종 정보기술(IT)로 제조공장 운영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