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세청, 대기업 공익법인 탈세 전수검증…주택자금 검증 확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역외탈세 조사역량 총동원…세무검증 배제 등 자영업 대책 신속 추진
    국세청,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안 발표


    국세청이 올해 하반기 대기업 계열의 공익법인을 악용한 탈세 행위에 대해 전수검증을 추진한다.

    최근 부동산 투기 과열 징후가 나타나는 지역에 대해서는 연소자·다주택자의 주택취득 자금에 대한 검증도 강화하기로 했다.
    국세청, 대기업 공익법인 탈세 전수검증…주택자금 검증 확대
    국세청은 28일 세종청사에서 한승희 국세청장 주재로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안'을 확정·발표했다.

    한 청장은 "국세행정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개혁과 혁신에 대한 시대적 요구도 커지고 있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혁신과 변화'를 당부했다.

    국세청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날로 진화하는 기업 사주일가 등의 역외탈세에 조사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관세청·검찰 등이 참여하는 해외불법 재산환수 합동조사단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해외은닉재산 자금 출처 소명 의무 부여 등 관련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대기업 계열의 공익법인을 악용한 탈세 행위에 대해서는 전수 검증을 추진한다.

    성실 공익법인 요건을 위장한 주식 초과 보유, 출연 재산과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의 변칙 사용 등이 주요 검증 대상이다.

    대재산가의 인별 재산변동 내역을 상시 관리하고 미성년 부자에 대한 자금 출처조사 검증도 강화한다.

    특히 최근 부동산 투기 과열 징후가 나타나는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부동산 취득자금에 대한 검증 대상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 급등세에 따라 전날 서울 종로구, 중구, 동작구, 동대문구 등 4개 구를 투기지역으로 추가 지정했다.

    국세청은 아울러 불공정 상가 임대업자, 프랜차이즈 본사 등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가중하는 민생침해 관련 탈세에도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국세청, 대기업 공익법인 탈세 전수검증…주택자금 검증 확대
    세정 집행 과정에 대한 절차적 통제도 강화된다.

    조사공무원의 위법·부당한 행위가 확인되면 납세자보호관이 조사팀 교체를 명령할 수 있는 제도가 신설된다.

    세무조사 전 과정을 납세자보호관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조사 진행 과정도 홈택스 홈페이지에 모두 공개된다.

    비정기 세무조사는 지속해서 축소하고 납세자에게 부담이 되는 일시보관 등은 엄격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세무검증 배제 등을 포함한 세정지원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되 명백한 탈세 혐의자에 대해서는 과세권을 엄정하게 행사할 계획이다.

    국세통계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국민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국세 통계를 발굴하고 공익 목적으로 국세 정보가 활용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5년만에 바뀐 인재상… 도전정신보다 소통·협력

      국내 100대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의 첫 번째 덕목은 ‘소통과 협력’인 것으로 조사됐다. 5년 전 1위였던 ‘도전정신’은 4위로 떨어졌다.대한상공회의소는 ‘100...

    2. 2

      공정위 "내부지분율로 대기업 전체 지배하는 구조 고착화"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집단 주식소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수가 있는 52개 기업집단의 올해 내부지분율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공정위는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내부지분율이 58.8%를 기록, 전년 대비 0.1...

    3. 3

      '도전정신→소통·협력'…5년새 바뀐 대기업 인재 조건

      상의, 100대 기업 인재상 조사…1위 소통·2위 전문성·3위 원칙국내 주요 기업이 꼽은 인재의 첫 번째 덕목이 5년 전에는 '도전정신'이었으나 올해는 '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