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특검, 역대 최초 '수사기간 30일 연장' 포기…25일 수사 종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수사기간 30일 연장'을 포기하고 오는 25일 수사를 종료하기로 했다.

    특검팀 박상융 특별검사보는 22일 브리핑에서 "특검은 굳이 더 이상의 조사나 수사가 적절할 정도는 아니라고 봐 수사기한 연장 승인 신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특검보는 "그간 진상규명 정도와 증거수집을 비롯한 수사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며 "수사대상으로 규정된 사안에 대한 진상 및 수사상 처분 내용에 대해선 8월 27일 오후에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6월 27일 60일간의 공식 수사에 착수한 특검팀은 그간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조작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공모 의혹 등을 조사해왔다.

    그러나 지난 18일 법원이 김 지사의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 특검은 보완 조사를 거쳐 김 지사를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활동을 마무리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특검법은 특검이 1차 수사 기간에 수사를 마치지 못했거나 기소를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30일을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역대 13번의 특검 중 수사 기간 연장을 스스로 포기한 특검은 이번이 처음으로 매우 이례적인 결정으로 평가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특검, 드루킹 등 6명 무더기 소환…수사기간 30일 연장 요청할까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 씨 등 드루킹 일당을 21일 무더기로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드루킹과 '둘리' 우모씨, '솔본아르...

    2. 2

      추미애 "드루킹 특검 최악…연장 불가" vs 김성태 "민주주의 훼손 절반만 수사"

      1차 수사 기간 종료를 5일 남긴 허익범 특별검사팀을 두고 정치권의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특검은 구속영장이 지난 18일 새벽 법원에서 기각나면서 한 차례 구속 위기를 넘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보강수사에도 착수했...

    3. 3

      특검 "김경수 혐의 보강수사"…연장 여부 22일 발표

      1차 수사 기간 종료를 5일 남긴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한 차례 구속 위기를 넘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보강수사에 착수했다.특검은 이날 오후 2시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인 '초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