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업 자사주 매입 급증… 세계증시 주식이 줄어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美 자사주 매입 1조달러 돌파 전망

    전 세계 기업들의 자사주 매입규모가 신주 발행을 압도하면서 글로벌 주식시장의 유통주식 물량이 줄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리서치 업체 번스타인의 자료를 인용, 글로벌 주식시장의 유통주식 물량이 20년 만에 가장 빠른 감소세를 보였다고 17일 보도했다.

    이는 선진국의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자사주 매입에 나서는 반면 기업공개(IPO), 전환사채(CB) 또는 신주 발행 물량이 이를 따라잡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결과다.

    특히 미국 기업들은 감세와 경기 호전에 힘입어 자사주 매입에 가장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미국 기업의 자사주 매입규모가 1조달러에 달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서유럽과 캐나다, 일본, 아시아의 일부 선진국에서도 기업공개나 기존 상장사들의 증자를 통한 신주 공급물량보다 더 많은 자사주 매입이 이뤄지고 있다.
    기업 자사주 매입 급증… 세계증시 주식이 줄어든다
    번스타인은 올해 1∼7월 이들 지역 기업이 사들인 자사주 규모가 총 2천48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2배 수준이다.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유통물량은 줄어도 주가가 상승한 덕분에 시가총액은 여전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FTSE 세계 지수에 편입된 주식들의 시가총액은 10년 전 35조달러에서 지난 15일 현재 57조달러로 늘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특징주]SK하이닉스, 대규모 투자+자사주 취득 '강세'

      SK하이닉스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27일 오전 9시 8분 현재 SK하이닉스는 전날보다 1500원(1.81%) 오른 8만4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틀 연속 오르는 강세다.이는 SK하이닉스가 지난 2분기 사상 최대...

    2. 2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워렌 버핏도 '자사주 매입' 파티 동참?

      ‘전설적 투자자’ 워렌 버핏이 뉴욕 증시의 바이백(자사주 매입) 파티에 동참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그동안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에 매우 부정적이던 그여서 뉴욕 증시가 주시하고 있습니다.버크셔헤서...

    3. 3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뉴욕 증시의 No.1 큰 손 : 바이백하는 기업

      “미국 증시에서 주식을 사는 주체는 기업 밖에 없다. 몇 년 전부터 뉴욕 증시는 오로지 스톡바이백(자사주 매입)에 지탱하고 있다.”최근 만난 월스트리트 금융사 관계자의 말입니다. 그의 말을 증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