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이달 중순 극비리에 방한해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을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자 회동 내용은 비밀에 부쳐졌지만 한반도 평화를 위한 주변국 안보협력 체제 구축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추측된다.

30일 중국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양 위원과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차관이 방한해 부산에서 정 실장을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종전 선언 등 한반도 평화 관련(남·북·미·중) 4자 회담의 틀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고 전했다. 양 위원의 방한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수행해 아프리카 순방을 떠나기 전인 이달 중순쯤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양 위원 방한을 계기로 우리 정부가 중국이 종전 선언에 참여하는 것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변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중국의 참여를 전제로 내걸었기 때문에 중국 측 태도 변화로 인해 종전 선언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 소식통은 그동안 종전 선언에 관심이 없던 중국의 태도가 바뀐 것인지에 대해 “종전 선언은 6·25 전쟁의 법적 및 제도적 종결이 아니라 평화체제 구축의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정전협정을 대체하는 법적 장치인 평화협정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우리 외교당국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중국이 종전 선언에 참여하는 문제와 관련해 “중국도 한반도 문제에서 같이 협력해야 할 중요한 상대국”이라고 말한 바 있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한국 기업 대상의 보복성 제재 조치가 올해 안에 풀릴 가능성도 점쳐진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