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화원 홈페이지
상화원 홈페이지
수행 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안희정(53) 전 충남지사의 재판에서 아내 민주원 씨와 고소인 김지은(33) 씨 측이 서로 상반된 증언을 통해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13일 열린 안 전 지사 사건 제5회 공판기일에 피고인 측 증인으로 출석한 민 씨는 "중국 대사 부부를 상화원에서 1박 2일 접대했고 피해자 김씨가 1층, 2층에 우리 부부가 숙박했는데 잠을 자다가 새벽 네 시쯤 발치에 김씨가 서 있는 걸 봤다"고 말했다.

잠귀가 밝은 편인 민 씨가 나무 복도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려 잠에서 깨보니 김 씨가 살그머니 방문을 열고 들어와 발치에 서서 내려다보고 있었다는 것.

민 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실눈을 뜨고 보면서 '깨우러 왔나' 생각했는데 안 전 지사가 '지은아 왜그래'라고 부드럽게 말했다"면서 "새벽에 왔으면 화를 내야 하는데 그 말투에 화가 났다"고 증언했다.

민 씨에 다르면 김 씨는 이후 "아, 어"하고 말한 뒤 급히 아래층으로 내려갔고 시계를 보니 새벽 4시 5분이었다고 주장했다.

민 씨가 이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자 안 전 지사는 "(사과) 안했어?"라고 반문했고 하루가 지나고 김 씨는 "술을 깨려고 2층에 갔다가 제 방인 줄 알고 잘못 들어갔다"고 사과했다.

민씨는 "김씨가 남편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겠다 생각해 멀리하라고 말했다”며 “공적업무수행에 대해 내가 어찌할 수 없어 수개월간 불쾌함을 감췄다”고 말했다.
상화원 홈페이지
상화원 홈페이지
새벽에 침실에 온 목적을 묻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재판부가 묻자 민씨는 “새벽에 김씨가 침실에 온 건 확실하다”면서 "그때 이유를 묻지 않은 것이 후회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희정성폭행사건공동대책위는 "김지은은 당시 상화원에서 숙박하던 한 여성이 안 전 지사에게 보낸 문자가 착신돼 온 것을 확인해 다른 일이 일어날 것을 수행비서로서 막기 위해 지사 숙소 앞에서 대기한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대책위는 "김씨가 착신돼서 받은 문자내용은 '옥상에서 2차를 기대할게요'였다면서 "문자가 와서 놀라서 2층 계단으로 갔고 쪼그리고 있다가 피곤해서 졸았다. 깨서 불투명 유리 너머로 마주쳐서 후다닥 내려왔다"고 전했다.

안 전 지사를 둘러싸고 부인과 김씨가 상반된 진술을 함에 따라 재판부가 어느쪽 발언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