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가 국내 첫 LNG추진선박인 인천항만공사 에코누리호에 LNG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가스공사가 국내 첫 LNG추진선박인 인천항만공사 에코누리호에 LNG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한국은 2015년 말 체결한 파리기후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총 3억1500만t 감축하기로 했다. 그해까지의 배출전망치(8억5100만t) 대비 37% 규모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저탄소 에너지’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선택했다. 천연가스 저장설비 72기, 공급배관 4790㎞ 등 세계 최대 규모 LNG 생산·공급능력을 보유한 한국가스공사의 역할이 주목되는 이유다. 가스공사는 한국의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공기업이다.

가스공사는 최근에도 산업용 천연가스 요금을 10.2% 인하했다. 산업용 천연가스 이용설비에 대한 운영보조금으로 연 12억여원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인 ‘맞춤형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종전까지 3년 연속 감소했던 산업용 천연가스 판매량이 지난해 반등해 전년 대비 7% 늘어난 610만t을 기록한 배경이다. 천연가스는 미세먼지 등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청정 연료’다. 발화온도가 높아 폭발 위험이 적고, 외부에 누출돼도 쉽게 날아가는 등 안전성 역시 검증됐다.

가스공사는 미세먼지 저감에도 앞장서고 있다. 노후한 경유 버스에서 나오는 자동차 매연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주원인으로 꼽힌다. 가스공사는 경유 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바꿀 때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CNG 버스는 전년보다 313대 늘었다. 구매 보조금을 114억원으로 늘리고 연료보조금 신설, 충전소 보조금 확대 등 가스공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다.

주택과 건물에서 가스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자가 열병합발전 보급도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가스공사의 노력 중 하나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가스발전기 설치 장려금을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리는 등 지원을 확대했다.

가스공사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선박용 LNG 연료를 공급하는 LNG벙커링 사업,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사업을 확대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연료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발생시키는 고효율 신재생 에너지원이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