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자산운용(이하 맥쿼리운용)은 3일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플랫폼파트너스)이 맥쿼리인프라 주주로서 정당한 요청을 하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한국예탁결제원이 발행한 '실질 주주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해 지난달 15일과 21일 서신을 통해 관련 서류를 두차례나 요청했으나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맥쿼리운용 "플랫폼파트너스, 맥쿼리인프라 실질주주증명서 제공해야"
맥쿼리운용 측은 "실질 주주증명서는 주총소집 요구권과 같은 주주권을 행사할 때 주주의 지위 확인은 물론, 증권예탁업무규정에 따라 실제 주주권 행사일까지 계속 주식을 보유해야 하게 된다"며 "이 같은 제도는 주총 소집과 같은 요구를 하면서 한편으로는 단기매매를 통해 시세 차익을 얻은 후 주식을 처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플랫폼파트너스가 지금까지 실질 주주증명서를 제공하지 않고다는 점에 대해 "이유가 무엇인지, 법적 규제사항을 회피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유감을 표했다.

아울러 지난달 15일과 21일 서신을 통해 플랫폼파트너스에 펀드운용 책임자와 면담을 요청했으나 플랫폼파트너스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맥쿼리운용 측은 "플랫폼파트너스의 주주 지위가 확인되는대로 플랫폼파트너스 인사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하고, 임시주총 소집의 정당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운용보수의 적정성 등 플랫폼파트너스가 제기한 이슈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와 함께 검토할 계획이고, 검토가 완료되면 적법 절차에 따라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관련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맥쿼리운용 측은 또한 "의혹이 있다면 제기를 하고 한편으로 쌍방이 성실하게 일정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자연스러우나, 플랫폼파트너스는 상식적인 절차를 외면하고 언론을 통해서만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맥쿼리인프라의 최근 서울~춘천 고속도로 추가 투자와 관련해 맥쿼리운용이 KDB자산운용의 수수료와 비교해 최대 20배 높은 수준의 수수료를 책정했다는 플랫폼파트너스의 주장에 대해서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맥쿼리운용 측은 "맥쿼리인프라의 운용보수는 순투자금액(시가총액과 차입금의 합계 기준)의 1.1~1.25%"라며 "이번 서울~춘천 고속도로 투자의 경우 2017년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집행한 대표적 사례로 정확한 보수는 집행 금액 대비 1.1~1.25%인 만큼 플랫폼파트너스가 주장하는 3.1%라는 보수는 허위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뒤이어 "플랫폼파트너스가 주장하는 다른 펀드들은 맥쿼리인프라와는 달리 서울~춘천고속도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설정된 펀드로 자산구성, 기대 수익률과 리스크 프로필 측면에서 맥쿼리인프라와는 다르다"며 "투자 구조, 투자 대상, 기대 수익률 등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 없이 허위 사실에 근거해 단순 보수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