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철강 세이프가드 내달 발동 검토… 보호무역 확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U 통상 집행위원 "미국 관세 때문에 유럽으로 물량 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자 유럽연합(EU)이 이르면 내달 철강 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기로 했다.

    세실리아 말스트롬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이르면 7월 예비 조치를 할 수 있다.

    우리가 논의하는 사안이다"라며 미국 관세 때문에 미국 시장으로 수출되려던 철강이 유럽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EU는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철강 관세로 대미 수출이 막힌 외국산 철강이 EU에 덤핑으로 유입될 것을 우려해 3월 26일 세이프가드 조사를 시작했다.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르면 EU는 역내 철강 산업에 심각한 영향이 있다는 예비조사 결과가 나오면 최장 200일간 임시 세이프가드를 발동할 수 있다.

    수입산 철강 25%, 알루미늄 10%로 정해진 미국의 관세는 올 3월 23일부터 효력을 띠기 시작했다.

    EU 제품에도 이달 1일부터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EU는 미국의 관세에 맞서 이달 20∼21일부터 미국산 수입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말스트롬 집행위원은 "우리는 건설적인 대화를 제안했지만, 미국은 거부했다. 지금 공은 미국 쪽으로 넘어갔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엔비디아 R&D센터 국내 설립 공감대"…과기부, 협력 논의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미국 캘리포니아 엔비디아와 오픈AI 본사를 방문해 인공지능(AI) 정책 관련 글로벌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11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류 차관은 엔비디아 산타클라라 본...

    2. 2

      美대법원 ‘관세 선고’ 이르면 14일…백악관 "패소해도 다른 수단 많아"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상호관세 정책의 적법성 여부에 대해 최종결정할 것으로 예상됐던 9일(현지시간) 관련 판결을 내리지 않은 가운데 오는 14일 관련한 판결을 할 것으로 ...

    3. 3

      순대국밥 주문 시 '두쫀쿠 1개'…'이렇게까지 해야하나' 현타

      "메인메뉴 주문 시 두바이 쫀득 쿠키(두쫀쿠) 1개 주문할 수 있습니다."배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두쫀쿠를 검색하자 나온 한 닭발집의 안내 문구다.두쫀쿠 인기가 치솟으면서 매출 확대를 위해 두쫀쿠를 이른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