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상호방위태세 변함없다"…주한미군 감축설 거듭 일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북 정상회담 후 한미정상 통화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회담 후 한미정상 통화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4일(현지시간) 한미 양국 간 방어태세에 변함이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백악관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펜타곤(미국 국방성)에 주한미군 병력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전날 뉴욕타임스(NYT) 보도를 계기로 촉발된 주한미군 철수·감축 논란에 확실한 쐐기를 박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협의를 갖고 남북, 북미간 각각 진행되는 대화 상황과 관련한 한미 간 조율·공조는 한미 동맹의 힘을 반영해주는 것이라는 데 주목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정 실장은 이 자리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결과를 볼턴 보좌관에게 전달하고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했으며, 앞으로 몇 주간 긴밀한 연락을 취해가기로 했다.

    또한, 두 사람은 이달 22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정 실장은 전날 워싱턴 DC에 도착, 볼턴 보좌관의 지난달 9일 취임 후 세번째로 만났으며 이날 낮 서울로 떠났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일 방한…19일 李대통령과 정상회담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7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및 공식 오찬은 방한 마지막 날인 19일에 예정돼 있다.청와대는 "유럽연합(EU) 내...

    2. 2

      中이 공개한 J-35 스텔스 전투기...KF-21은 대항마가 될수 있을까? [HK 영상]

      중국이 양산을 앞둔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J-35의 시험 비행 영상을 공개하면서, 한국의 차세대 전투기 KF-21 보라매와의 전력 비교가 주목받고 있습니다.J-35는 중국이 미 F-35에 대응해 개발 중인 5세대 스...

    3. 3

      [속보] 李 대통령, 이탈리아 총리와 19일 정상회담

      이재명 대통령이 17~19일 공식 방한하는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오는 19일 정상회담을 한다. 이탈리아 총리가 양자 회담을 위해 방한하는 것은 19년 만이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가 이 대통령 초청으로 1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