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건강상식] '과로 사회' 한국…당신의 척추는 안녕하신가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동우 분당자생한방병원장
![[한방 건강상식] '과로 사회' 한국…당신의 척추는 안녕하신가요](https://img.hankyung.com/photo/201803/AF.16248178.1.jpg)
과도한 업무에 내몰린 직장인들은 책상 앞을 떠나기 어렵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은 척추 변형이 일어나기 쉬운데 이때 발생할 수 있는 척추 질환이 척추측만증과 척추후만증이다. 척추측만증은 허리가 옆으로 휘어보이는 반면 후만증은 등이 뒤로 구부러지는 증상이 두드러진다.
ADVERTISEMENT
척추 변형은 증상이나 변형의 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뼈의 변형이 심해지고 주변의 근육과 관절이 그에 맞춰 굳어져 성인이 되어서는 치료가 어렵다.
게다가 이 질환은 극심한 통증이 없어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척추 변형이 심해져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 신경도 압박을 받게 되므로 요통이나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ADVERTISEMENT
직장인이 책상 앞을 떠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평소에 척추 변형을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척추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허리를 똑바로 펴고 반듯하게 앉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 허리 근육을 강화해야 척추 변형을 피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