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모펀드(PEF) 소시어스프라이빗에쿼티(PE)와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글로벌 2위 선박용 중·저속 디젤엔진 생산업체인 두산엔진을 인수한다.

2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과 매각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소시어스PE와 웰투시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을 두산엔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두산엔진 인수 우선협상자에 소시어스PE-웰투시컨소시엄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엔진 지분 42.66%로 거래금액은 3000억원 중반대로 알려졌다. 두산엔진은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으로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2% 줄어든 7688억원, 영업이익은 218% 늘어난 134억원을 기록했다. 조선업황이 개선되면서 2016년 영업손익이 흑자전환했고 이후 영업실적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 두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두산엔진을 팔기로 결정했다.

소시어스PE와 웰투시 컨소시엄은 전방산업인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면 두산엔진 실적도 함께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두산엔진은 최근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컨테이너선 5척에 들어갈 엔진 공급계약을 맺는 등 수주량을 늘려가고 있다.

소시어스PE와 웰투시 컨소시엄은 두산엔진 인수를 위한 별도 펀드를 새로 조성할 예정이다. 펀드 투자자(LP)는 대부분 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LP 중에는 조선 기자재 관련 전략적투자자(SI) 한 곳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과 CS는 다음달 안에 본계약을 맺고 늦어도 5월에는 거래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엔진이 보유한 두산밥캣 지분(10.6%)과 두산건설 지분(5.27%) 등 계열사 지분을 두산중공업에 이전시키는 작업 때문에 거래 종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게 IB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IB업계 관계자는 “두산엔진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회사를 세운 뒤 두산밥캣과 두산건설 등의 지분을 넘길 것”이라며 “이후 신설회사를 두산중공업과 합병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이동훈/안대규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