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내년까지 예루살렘으로 대사관 이전 강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NYT, 미 고위관리 인용…네타냐후도 계획 공표
    "미, 새 이팔정책에 대한 반발 신경 끄겠다는 의미"
    "미국, 내년까지 예루살렘으로 대사관 이전 강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019년까지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추진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8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예상했던 것보다 미국 대사관 이전에 더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며 NYT에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예루살렘에 완전히 새로운 대사관 단지 건설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참모진이 그에게 구체적인 대사관 이전 일정표를 제시했는지는 불확실하다.

    2019년까지 대사관을 이전하는 일정은 기존의 미국 정부 입장보다 더 빠른 것이다.

    지난해 12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주이스라엘 대사관 이전과 관련해 "그 일은 아마 내년에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전 용지 확보, 건설 계획 수립, 인가 취득 등을 거쳐야 건축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3년 이내 대사관 이전이 마무리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외교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국 대사관 이전이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안에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그러나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전날 자국 내 미국 대사관이 올해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 대사관이 1년 안에 예루살렘으로 이전할 것"이라며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미국 대사관 이전이 훨씬 빨리 진행될 것이라는 게 나의 확고한 판단"이라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그동안 서예루살렘 인근 아르노나 부지에 있는 영사관 건물을 대사관 시설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해 왔다.

    이는 건설 비용을 줄이고 미국 대사관 직원들이 내년 초까지 예루살렘으로 이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6일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공식 인정하고, 국무부에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예루살렘 선언'은 아랍권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비판을 불러왔고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충돌이 한 달 넘게 계속됐다.

    팔레스타인은 동예루살렘을 미래 자국의 수도로 삼고 싶어한다.

    NYT는 트럼프 행정부가 대사관 이전을 서두르는 것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하면서 촉발된 충격에 더는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예루살렘 선언' 때문에 팔레스타인과 아랍권에서는 격렬한 항위시위가 뒤따랐고, 평화 중재자를 향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욕도 의심을 사게 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신규 실업수당 청구 21만4000건…예상치 밑돌아

      미국 노동부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2월 20일로 끝난 한 주 동안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전주 대비 1만 건 줄어든 21만4000건을 기록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이코노미스트들의 중간 ...

    2. 2

      카드 하나에 156억?…경매 나온 '포켓몬 카드' 놀라운 비밀

      '구입가 73억원' 희귀 포켓몬카드가 오는 1월 경매에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벌써부터 낙찰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계레슬링엔터테인먼트(WWE) 스타이자 구독자 2290만명을 보유한...

    3. 3

      英 매체 "한국 김치, 반값도 안 되는 중국산에 밀렸다"

      김치 종주국 한국에서 국산 김치가 값싼 중국산 김치에 밀려 설 자리를 잃어간다는 외신의 보도가 나왔다.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국은 김치를 수출하는 나라지만, 이제는 수입량이 수출량을 웃도는 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