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1차 '건강보험종합계획' 하반기 수립…"미래 전략 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복지부, 내달까지 의약계·학계·시민사회 등 각계 의견수렴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제도의 장기비전을 제시하고 정책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제1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은 2016년 국민건강보험법 개정 시행에 따라 복지부장관이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5년 마다 수립해야 한다.

    건강보험은 1977년 출범 이후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 1989년 전 국민 건강보험으로 발전했고, 2000년과 2003년에 단일 제도로 제도·재정을 통합한 이후 2005년부터 3차에 걸쳐 중기 보장성 강화계획을 이행했다.

    하지만 제도 전반을 조망하고 개선하기 위한 종합계획은 없었다.

    복지부는 이번에 수립될 종합계획은 건강보험 정책의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재정, 부과, 급여 등 제도 전반을 아우르는 국가 차원의 첫 건강보험 전략으로써 의의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보장성 강화 및 노인의료비 증가 등 다양한 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사전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건강보험 제도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 제시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실효성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각계각층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키로 하고 다음달까지 의약계, 학계, 시민사회 등 건강보험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20여 차례 열기로 했다.
    제1차 '건강보험종합계획' 하반기 수립…"미래 전략 제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울대 학부 강의서 기말시험 집단 부정행위 정황…"대책 마련"

      서울대학교 한 학부 강의의 기말시험에서 집단적 부정행위가 적발됐다.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이 개설한 한 교양강의 기말시험에서 수강생 36명 중 절반 가까이가 부정행위를 한 정황이 포착돼 시험 결과...

    2. 2

      이준석, 오늘 '尹공천 개입 의혹' 관련 김건희특검 피의자 조사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공천개입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21일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한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특검팀 사무실에서 피의자 조사를...

    3. 3

      '원칙적 소각' 시대, 자사주 활용 해법으로 떠오른 RSU [최성수의 똑똑한 자본시장]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