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 대통령·천민얼, 충칭 '광복군 총사령부 유적지 복원' 합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 대통령, 시 주석에 '사령부 터 복원'에 각별한 관심 요청
    천민얼 "충칭 내 한국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 적극 지원"
    문 대통령·천민얼, 충칭 '광복군 총사령부 유적지 복원' 합의
    충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만나 오찬을 함께하며 충칭시 독립운동 유적지 가운데 하나인 광복군 총사령부 터 복원 사업을 재개한다는데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장궈친 충칭 시장님이 사령부 터를 조속히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며 "한국과 충칭의 관계 발전을 위해 한국도 진심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천 서기는 "충칭시는 중한관계 우호협력을 위해 특별한 역할을 하겠다"며 "충칭 내 한국의 독립운동 사적지를 보호하기 위해 연구하고 충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광복군 사령부터 복원 사업은 이전 정부에서 합의됐으나, 사드 문제를 둘러싼 양국간 갈등으로 중단됐다.

    문 대통령은 14일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사령부 터 복원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었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들이 중국을 떠돌 때 충칭시민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한국의 독립운동은 중국 국민의 의지 속에서 가능할 수 있었고 그때 나라를 되찾으려는 한국 국민의 마음과 나라를 지키려는 중국 국민의 마음은 하나였고 이것이 오늘날 떼려야 뗄 수 없는 운명적 인연이 되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대통령 신년 인사회에 ‘페이커’ 등장…체육훈장 청룡상 수훈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새해를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신년 인사회에 e스포츠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참석해 관심을 모았다.이날 행사에서는 각 분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쳐 ...

    2. 2

      [속보] 국방부,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 '파면' 처분

      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3. 3

      "야! 야!" 이혜훈 녹취 파문…12년 후 돌아온 원희룡 인턴 화제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지명자의 보좌진 폭언 파문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8년 전 인턴에게 소리 지르는 녹취가 공개돼 충격을 주고 있기 때문인데 평소 공손하고 예의 바르던 그를 기억하던 이들에게는 더욱 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