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총리 "한미 정상회담, 북핵 용납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미 FTA 재협상서 농업부문 물러설 여지 없어"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한미 동맹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정책질의에 참석해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이 총리는 특히 "북한의 군사도발과 핵무기 증강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한국, 미국, 중국 등 주변국의 일치되고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자리가 된다는 점에서 크게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한미 정상이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내용의 '2017 개정 미사일 지침'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이 북한의 전력 증강에 대한 독자적 억지 전력을 갖춰가고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청와대 공식 국빈 만찬에 대해선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했다"고 전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에 4번째 배석했는데 가장 분위기가 좋았던 회담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관련한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의 질의에 대해서는 "농업에서 더 이상 물러설 여지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다만 "이제까지 대외 무역 협상에서 대체로 공산품에서 이익을 보고 농산품에서 손해를 보는 구조가 돼 왔다"며 "미국의 요구가 아직 구체화 되지 않았는데 혹시 농업을 거론한다면 힘겨운 협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혜훈 '90억 로또 아파트' 청약 뻥튀기 정황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위장 미혼’ 등으로 부양가족 수를 부풀려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는 이 후보자에 대...

    2. 2

      김흥국, '악플' 읽다가…"토할 것 같다" 울컥한 이유

      '정치 손절'을 선언한 가수 김흥국이 방송 복귀에 앞서 유튜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시작한 가운데 '악성 댓글'을 직접 읽으며 울컥하는 모습이 방송을 탔다.김흥국은 최근 유튜브 채널 &#...

    3. 3

      "장동혁, 이준석과 손잡나"…'넥타이 색깔' 때문에 술렁 [정치 인사이드]

      "국민의힘과 연대할 계획이 있으십니까?"8일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첫 번째로 나온 질문이다. 전날 12·3 비상계엄에 전격적으로 사과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개혁신당의 상징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