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언론 "미일정상회담서 대북군사행동 관련 논의 있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日언론 "미일정상회담서 대북군사행동 관련 논의 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일 기간에 미일 정상이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과 관련한 논의를 했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7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일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5~6일 일련의 회담에서 북한정세를 둘러싼 유사시 대응을 상정해 미국이 취할 군사행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어떤 사태를 상정하고 이야기를 나눴는지 등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미일 정상은 6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일본 정부 역시 한반도 유사시 한국에 있는 일본인들의 피난에 대한 이야기는 회담에서 없었다는 입장만 내놨을 뿐 대북 군사행동 전반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지 등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기간에 미일 정상이 빈번한 비공식 접촉을 가졌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 관련 이야기를 나눴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미일 정상의 비공식접촉에는 정상들 혹은 극소수의 인사만 함께 했던 만큼 어떤 내용이 정상들의 입에서 나왔는지 아는 사람은 극히 적다.

    일본 정부 주변에서는 미일 양국 실무선에서는 이미 한반도 유사시 한국의 일본인 대피 문제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설령 정상회담의 의제에는 속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국 내 일본인 대피 문제에 대한 협의가 더 구체화될 수 있다는 일본 정부 고위관리의 말을 전했다.

    이 고위관리는 미일 정상이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를 포함해 보이지 않은(공표되거나 보도되지 않은) 부분이 많을수록 북한에 대한 견제가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대법원의 트럼프 관세 판결에…세계 투자자 주목 [뉴욕·상하이 증시 주간전망]

      이번 주(12~16일)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에 관한 미국 연방 대법원의 적법성 판결에 신경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대법원은 오는 14일(현지시간) 주요 사건의 판결을 선고할 것이라고 공지했는데 ...

    2. 2

      백악관 "베네수 원유 판매금 美계좌 예치…압류 등 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 원유 판매로 확보하는 자금을 자국이 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3자가 이 자금에 접근하지 못하게 조치를 취했다.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재무부 계...

    3. 3

      "미국, 이란 공격 방안 예비 논의"…대규모 공습 가능성은?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포함한 공격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이란 반정부 시위 유혈 진압을 막기 위해 군사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월스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