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장 "기업부채 과다"
저우샤오촨 중국 인민은행장(사진)이 중국 기업의 부채가 과다한 수준이라며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방정부의 차입을 제한하기 위해 재정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우 행장은 지난 1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 기업의 부채비율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20~130%, 정부의 부채비율은 70% 수준으로 추산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한 기업 부채비율(160%)보다 낮고, 정부 부채비율(35%)보다는 높은 수치다. 저우 행장은 “매우 미미하지만 최근 기업과 정부의 부채비율이 낮아지는 추세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지방정부의 재정 위험이 과소평가됐다고 지적했다. 국가기관이 저금리로 지방정부에 자금을 빌려주는 관행 탓에 지방정부가 발행한 채권 가격이 왜곡됐고, 이 때문에 금융시장에선 지방정부의 재정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저우 행장은 “중앙정부가 재정 개혁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과 정부 부채뿐 아니라 가계 대출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 금융시장의 위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 대출과 채권 발행, 그림자금융 등 실물경제의 유동성 총량을 나타내는 지표인 사회적 대출 총액은 1조8200억위안(약 311조8900억원)으로 6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늘었다. 신규 대출은 1조2700억위안으로 전달에 비해 1800억위안 증가했다. 신규 대출 가운데 가계대출이 58%를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신용 과열이 금융시장 안정성을 흔드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보다 강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저우 행장은 경제성장률과 관련, “8월까지 소매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하는 등 가계 지출이 늘어난 덕에 하반기 GDP 증가율이 7%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