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제로봇컨테스트/R-BIZ챌린지 개막
산업통상자원부(장관:백운규)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총괄 주관하는 2017 국제로봇컨테스트&R-BIZ챌린지(IRC 2017)를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본 대회는 폭넓은 계층(초·중·고, 대학생, 일반인)이 참가하여 진행되는 세계적인 종합 로봇 경진대회로서, 다양한 주제와 규정에 맞게 로봇을 제작하여 로봇의 성능 및 미션 수행 능력의 우열을 가리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연초부터 진행된 예선에 3,000팀 5,000여명이 참가 하였으며, 9월 14일부터 진행되는 본선에는 예선을 통과한 1,261팀 2,073명이 참가할 예정임. 특히, 올해도 해외 9개국에서 약 100여명이 참가하여 국제대회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시상 규모는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등 총 160여 점에 이르며, 그 중 R-BIZ챌린지 수상자에게는 취업 연계 특전, 해외 로봇대회 참가 등의 추가 혜택도 제공된다.

2017 국제로봇컨테스트&R-BIZ챌린지에서는 국제로봇콘테스트 내 12개 대회, 33개 종목과 R-BIZ챌린지 내 3개 부문 5개 대회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 중 국제로봇콘테스트는 로봇 인재육성 및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고 더불어 로봇산업 활성화와 대국민 마인드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며, R-BIZ 챌린지는 국내 로봇 제품 대상으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발굴하여 제품 경쟁력 강화 및 로봇 융합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개최된다.

이외에도 평창올림픽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스키로봇챌린지 홍보 부스 운영, VR 체험, 스킨프린터 등 관람객들이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박기한 원장은 “이번 국제로봇콘테스트 & R-BIZ 챌린지는 12회째를 맞이하며 인간, 로봇, 더 나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활기차고 역동적인 대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대회 참가자와 관람객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로봇 축제가 되길 바란다.” 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