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한러 회담 성공적… 공동번영·대북문제 공조 확인"
더불어민주당은 6일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양국 번영과 대북문제 해결을 위한 성공적인 회담을 했다고 평가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양국의 공동번영과 대북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이고 긴밀한 공조를 확인한 성공적인 회담이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한·유라시아 경제연합 간의 FTA(자유무역협정)와 극동 지역 개발은 '경제적 블루오션'으로 우리 경제의 신성장축이 될 것"이라며 "특히 극동지역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20억 달러(약 2조3천억 원) 규모의 투·융자 플랫폼 신설은 양국의 번영을 더욱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또 "북핵 불용 원칙과 조속한 해결 등 양국 간 공감대를 바탕으로 북한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한 한·러 간 협력과 소통은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될 것"이라며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푸틴 대통령과 통화에 이어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대북 원유공급 중단의 협조 요청을 한 것은 대북 제재와 압박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드러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와 극동 지역을 연결하는 남·북·러 3각 경제협력은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비로소 완성될 수 있어 향후 양국 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회담 결과가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로 드러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