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의 명운이 걸린 이란과의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기록해 본선 진출을 확정 짓지 못했다. 한국은 오는 5일 우즈베키스탄과 본선 진출 티켓을 놓고 벼랑 끝 승부를 벌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이란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 홈경기에서 전후반 90분 공방을 펼쳤지만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본선 진출을 위해 승리가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이란의 벽을 넘지 못하면서 승점 1점만 얻는 데 그쳤다.

이날 이란 미드필더 사에드 에자톨라히가 후반 6분 반칙으로 퇴장당했다. 한국은 수적으로 우세한 상황에서 후반전 경기를 했지만 끝내 이란의 수비망을 뚫지 못했다. 한국 축구의 지긋지긋한 이란전 ‘무승 징크스’는 6년7개월째다. 그나마 최근 4연패의 사슬을 끊었지만 시원한 경기 내용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축구 팬들을 답답하게 했다.

한국은 4승2무3패(승점 14점)로 2위를 유지했다. 2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우즈베키스탄이 중국에 패배한 덕분에 2위 자리를 지켰다. 우즈베키스탄은 같은 날 열린 중국 원정 경기에서 0-1로 덜미를 잡히며 4승5패(승점 12점)를 기록했다. 한국은 5일 조 2위에 주어지는 본선 직행 티켓을 놓고 우즈베키스탄과 최종예선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