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5


[뉴욕=이진욱 기자] 삼성전자 노트시리즈의 핵심 기능인 'S펜'의 진화가 놀랍다.

삼성전자가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공개한 '갤럭시노트8'의 S펜은 사용자들의 미묘한 감정까지 전달해준다. '라이브 메세지' 기능으로 GIF의 활용도가 높아진 덕분이다. GIF는 움직이는 사진으로 이른바 '움짤'로도 불린다.

GIF가 관심을 끌기 시작한 계기는 짧은 동영상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공유하면서부터다. 용량이 크고 재생 버튼을 눌러야 재생이 가능한 동영상과는 달리 몇초짜리 움직이는 이미지로 의미를 축약할 수 있다. 이 같은 매력이 커지면서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나만의 움짤'이나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유행하고 있다.

◆움직이는 이모티콘 'GIF'로 미묘한 감정까지 전달

예전에는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일부분을 추출해 움직이는 GIF로 변환해 공유하는데 그쳤지만, 최근에는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과 같은 인스턴트 메시징 영역으로 확대됐다. ‘ㅎㅎㅎ’,‘ㅠㅠ’와 같은 축약어 보다 GIF는 시각적인 효과가 부각될 수 있다. 미묘하게 전달되지 못했던 감정을 보다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8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S펜으로 GIF를 제작해 공유할 수 있다. 인스턴트 메시지로 대화를 하다가 키보드에서 '하트' 모양 자판을 누르면 생동감있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또 S펜을 스마트폰에서 분리하거나 S펜의 버튼을 눌러 에어커맨드 명령을 수행해도 라이브 메시지 작성이 가능하다. 전작인 갤럭시노트7이 S펜으로 필요한 부분을 캡처하는 '스마트 셀렉트'를 통해 움짤을 제작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놀라운 진화다.

갤럭시노트8 라이브 메시지 기능은 GIF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 다른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도 메시지를 확인하는데 지장이 없다.

◆꺼진 화면에서 S펜만 뽑으면 100장까지 메모 가능

S펜의 진화는 이뿐만이 아니다.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도 S펜을 뽑으면 바로 필요한 내용을 메모할 수 있는 ‘꺼진 화면 메모’도 새롭다. 기존에 꺼진 화면에서 단순히 포스트잇과 같이 메모를 하고 삼성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저장이 가능했다면, 갤럭시노트8에선 최대 100장까지 메모를 작성할 수 있고 꺼진 화면에서 메모 수정이 가능해졌다.

번역기 기능도 스마트해졌다. 웹페이지나 문서를 보던 중 단어에 S펜을 가까이 대면 다른 언어로 번역해주는 기능으로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사전 없이도 바로 그 뜻을 알 수 있다.

갤럭시노트8에서는 단어뿐 아니라 ‘문장’ 단위 번역도 지원한다. ‘문장 번역’상태에서 S펜을 특정 문장 위에 가까이하면 마침표나 느낌표, 물음표 등을 통해 한 문장을 인식하고 이를 번역해준다. S펜으로 복수의 문장을 선택해도 번역이 가능하다. 문장 번역의 경우, 39개 언어를 인식해 71개의 언어로 번역을 지원한다.

갤럭시노트8은 고무 재질의 0.7mm 지름 펜팁을 적용하고 4096단계 필압을 인식해 실제 펜으로 종이에 쓰는 것과 같은 필기감을 제공한다. S펜의 버튼은 스마트 셀렉트, 번역 등 다양한 유용한 기능을 바로 호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우개로도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8은 스마트폰 본체뿐 아니라 S펜도 IP68 인증을 획득해 비가 오는 날이나 물기가 있을 때도 안심하고 S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길이 108㎜, 무게 3g의 작은 S펜에 탑재된 내부 회로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회로기판(PCB) 몰딩(molding)과 고무 재질 실링(sealing)을 적용했다.

뉴욕(미국)=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