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방송화면 캡쳐
tvN 방송화면 캡쳐
자유한국당이 tvN 예능프로그램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 방송한 원자력 발전 관련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심의 신청을 했다.

한국당은 '알쓸신잡'의 지난 6월30일 방송분에서 "유시민 작가 등 출연진이 원자력 발전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거나, 논란이 있는 내용을 100% 확정된 사실로 느낄 만한 발언을 했다"며 방심위에 심의 신청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당은 해당 방송분에서 유시민 작가와 정재승 카이스트(KAIST) 교수가 체르노빌 사고로 수천명이 사망하고 피해자는 수십만명이 넘는다고 발언했다고 전한 뒤 이를 반박했다.

한국당은 "체르노빌포럼의 2005년 보고서는 체르노빌 원전 폭발로 인한 직접적 사망자 수는 50여명이며, 4천명이 피폭에 따른 암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해당 사고와 암 발병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반박했다.

체르노빌포럼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유엔 기구와 주요 3개 피해국(우크라이나·벨라루스·러시아) 정부가 주도해 설립한 단체다.

한국당은 또 유시민 작가가 방송에서 원자력 발전 단가가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 경제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밝힌 뒤 원자력이 가장 싼 발전방식이라고 재차 반박했다.

한국당은 "원전 발전단가에는 원전해체비용 등 사후처리비용까지 반영돼 있다. 오히려 석탄·LNG·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에는 외부 비용이 반영돼 있지 않다"며 "지난해 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발전원별 구매단가는 ㎾h당 원자력 68원, 석탄 74원, LNG 121원으로 원자력이 가장 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탈원전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서 부정확한 내용을 담은 방송은 국민 여론 형성과 국가 정책 방향 설정에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언론이 본래 역할에서 벗어나 사실을 왜곡하고 국민을 호도하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