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기 회장 "국제 금융허브 다시 도전하자"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사진)이 “국제 금융허브 조성사업을 다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황 회장은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무현 정부의 ‘동북아 금융허브’ 계획이 좌초한 지 10여 년이 흘렀다”며 “과거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새로운 금융허브 전략을 세울 때”라고 말했다. 국민연금 등 공적 연금의 자산 운용 규모가 세계적 수준이고 펀드시장도 활성화된 만큼 자산운용업을 중심으로 한 금융허브에 도전해볼 만하다는 설명이다.

“한국은 도쿄와 베이징, 상하이 등이 비행기로 2시간 거리에 불과한 데다 뛰어난 정보기술(IT) 인프라, 확실한 치안, 다양한 먹거리 등 전 세계 금융인들이 좋아할 만한 조건을 두루 갖췄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뉴욕 런던처럼 종합 금융허브전략을 내세웠지만 이젠 기능에 따라 특화된 금융허브 전략을 강구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황 회장은 “한국이 글로벌 종합 금융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자산운용업 위주의 싱가포르형 금융허브, 금융 서비스에 특화된 룩셈부르크형 금융허브처럼 우리 체질에 맞는 모델을 찾아 추진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을 금융허브로 만들기 위해서는 외국계 금융사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와 규제 완화가 중요하다는 처방도 내놨다. 황 회장은 “외국계 금융회사들이 새로 들어오기는커녕 있던 회사들도 한국을 빠져나가는 상황”이라며 “외국에서 온 투자은행(IB)이나 자산운용사, 은행들을 남이 아니라 우리 자본시장을 키우는 동반자로 여기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계 금융회사가 한국에 현지 법인을 차리고 고용을 하면 국민연금이나 한국투자공사 등이 투자금을 맡기는 등의 지원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싱가포르는 외국 자산운용에 이런 ‘당근’을 제시한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황 회장은 한국 증시와 관련해 “우리 증시가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본시장법을 법령에 규정된 금지사항을 제외하곤 원칙적으로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외국의 법과 규제 등 사례 연구에 바탕을 둔 증권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