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닷새간 이어진 중국의 노동절 연휴 소비 성적표가 나왔다. 중국인 국내 여행객은 3억명에 달했고, 전체 관광 지출도 31조원을 넘어섰다. 1인당 지출액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못 미쳤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내 관광지로 인파가 몰리는 등 중국인도 지갑 사정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부동산 경기 장기 침체, 중국 내 높은 청년 실업률 등이 작용했다. 이에 한국을 찾는 중국인 수도 예전만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큰 손 유커'가 옛말이 된 것이다. 중국 관영 매체 CCTV에 따르면 중국 문화여유부는 이번 노동절 연휴에 국내 관광객이 2억9500만명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7.6%,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노동절 연휴보다 28.2% 증가한 수치다. 국내 관광 수입은 1668억9000만위안(약 31조3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7%, 2019년 대비 13.5% 늘었다.다만 이번 연휴 기간 중국인들이 쓴 돈은 1인당 565.73위안(약 10만6000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4.7% 늘었으나 2019년보다는 6.2% 쪼그라들었다. 올해 노동절 연휴가 2019년보다 하루 더 길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중국인들이 가성비를 따져가며 연휴를 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로이터통신도 이날 글로벌 컨설팅 기업 롤랜드버거의 조나단 옌 컨설턴트의 말을 빌려 "중국인들은 이전보다 많은 돈을 지출하지 않고 있다"며 "보다 저렴한 제품을 사는 '트레이딩 다운(trading down)'을 하며 여행하고 있다"고 전했다.인기 여행지로 중국 내 소도시가 주목받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중국 최대 여행사 씨트립(携程 셰청·트립닷컴)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 연휴 기간 광시자치구 허츠시 등 현(시의 가장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교사였는데요. 관뒀습니다…전한길 선생님께서 성공하려면 미쳐라, 미친놈이 성공한다고 하셨다네요? 이미 미친 것 같으니 성공하도록 하겠습니다."자고 일어났더니 스타가 됐다고 하던가. 초등학교 교사 일을 그만두고 수강하던 마케팅 수업의 과제로 만든 1분짜리 자기소개 영상이 하룻밤 사이에 대박이 나면서 홍석영 씨는 단숨에 주목받는 인플루언서이자 강연가가 됐다. 해당 영상은 공개 4개월 만에 조회수 140만회를 넘겼고, 이후 홍씨의 솔직한 입담이 주목받으면서 그의 강연을 듣고 싶다는 사람들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9월 퇴사한 후 스마트폰 교육과 컨설팅 전문 강연자로 '전업'한 홍씨는 라이프 스타일까지 강연 주제를 넓히는 한편 "두바이 강연을 앞두고 있다"며 지역 역시 국내를 넘어 글로벌한 모습을 보였다. 여러 해외 경험으로 체득한 능숙한 영어 실력뿐 아니라 무한 긍정 에너지는 홍씨의 가장 큰 강점이다. 인터뷰 당시 "아직 (두바이) 강연 장소도, 강연 계획도 구체적으로 잡히지 않았지만 일단 가서 부딪혀보려고 한다"면서 환한 미소를 뽐내던 홍씨의 당당한 자신감은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할 수 있다'는 기운을 전달했다.홍씨의 이력을 조금만 들여다봐도 보통의 교사들과 다른 부분이 엿보인다. 교대 입학 후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임용고시 준비에 집중했던 동기들과 달리 홍씨는 "미국에 워킹 비자로 작은 놀이공원에서 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며 "새로운 세계에 눈을 떴다"고 말했다. 성적에 맞춰서,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주변의 추천에 교대에 진학했지
지난 7일 도쿄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내한 공연이 열린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마지막 F 음의 여운이 수초간 지속됐다. 음의 잔향이 완벽히 사라지자 비로소 공연장이 들썩이기 시작했다. 조금씩 커지던 환호와 박수 소리가 순식간에 폭발했고 그때야 꿈결 같은 시간이 현실로 돌아왔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앙코르곡으로 연주한 슈만 ‘트로이메라이’ 얘기다.꿈이라는 뜻의 ‘트로이메라이’처럼 이번 공연은 음악 팬들이 꿈꿔온 조합이었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음악가 정명훈(71)과 조성진이 각자의 기량과 커리어 모두 원숙해진 시점에 손을 맞췄다는 점에서다. 한국 청중 모두에게 ‘최고의 음악가’로 각인된 지휘자와 피아니스트를 한 무대에서 보는 건 흔치 않은 기회다. 1부에서는 조성진이 슈만 피아노 협주곡 가단조를, 2부에서는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을 들려줬다.조성진은 작년 11월 독일 명문 악단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LGO)의 내한 공연에서 같은 곡으로 협연한 바 있다. 두 악단의 색이 워낙 다른 만큼 지난번과 사뭇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LGO와의 연주에서는 두 가지의 다른 색채가 충돌하며 에너지를 내뿜는 음악을 들려줬다면 도쿄필하모닉과는 ‘하모니’에 방점을 찍은 듯했다.슈만 피아노 협주곡은 오케스트라와 협연자의 긴밀한 호흡이 중요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조성진은 프레이징의 시작과 끝부분,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아귀가 맞아야 하는 부분마다 신경을 써서 악단과 맞춰가는 모습이 돋보였다.이 곡은 슈만의 유일한 피아노 협주곡이자 아내 클라라에 대한 사랑을 담은 작품으로 전체 3악장 중 1악장의 비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