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두 번째)가 2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두 번째)가 2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매주 부총리와 장관들을 소집해 국정현안을 챙긴다.

국무조정실은 22일 기존 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를 대신해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열어 범정부적으로 정책을 조정하고 민생현안을 점검한다고 발표했다. 매주 목요일 총리 주재로 경제·교육부총리와 청와대 정무수석, 소관 부처 장차관이 참석한다.

이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기획재정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16개 부처 장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 후 첫 현안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어려운 문제라고 해서 피해가지 않고 정면으로 다루는 현안조정회의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한 정부가 성공할 것인가는 여러 부처가 관련되고 의견 통일이 쉽지 않은 문제들을 얼마나 유능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패는 이 회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는 강력한 청와대가 있었고 경제기획원이라는 막강한 정부부처가 존재했지만 지금은 권위적으로 운영할 수 없고 기재부도 과거의 경제기획원만큼 강력하진 않다”고 전제한 뒤 “비경제 부처가 관련된 복합적인 문제들을 현안조정회의가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