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과 함께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취임 후 첫 외부 행사로 인천공항공사를 찾은 것이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1만명에 달하는 간접고용 근로자의 연내 정규직 전환과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선언했다. 파격적인 문 대통령의 행보는 노동계 전반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때마침 노사 갈등을 겪고 있던 서울대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용보장 문제를 놓고 학교 측과 팽팽히 맞서고 있는 서울대 비학생조교들이 12일 이례적으로 파업을 선언하고 15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학교 측은 조교들의 요구대로 무기계약직 전환은 인정하되 임금은 8급 직원(신입직원)의 85% 선에 맞추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비학생조교 측은 90% 선을 요구하며 거부했고, 11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마저 결렬되면서 파업을 선언한 것이다. 이들은 학교 측과 협의 중 계약이 만료돼 학교를 떠난 조교들의 복직도 요구하고 있다. 16일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국립대학 내 비정규직 조교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학교 측의 고용보장 약속 이후 5개월간 줄다리기를 하던 서울대 사태가 파업으로까지 이어진 것은 새 정부 출범과 무관하지 않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문재인 정부 출범이 노동시장의 노사관계 기울기를 바꿔놨다는 얘기다.

우정사업본부 집배원과 고용센터 상담원도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대통령이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한 당일 성명을 내고 “일자리를 만드는 고용센터 비정규직 상담노동자의 정규직화와 휴일도 없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우정사업본부 상시위탁집배원의 정규직 전환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15일에는 정부청사 내 청소·경비 업무를 맡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요구도 이어졌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