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정책위원회 의장은 15일 “정부, 야당과 ‘일자리 추경’ 협상에 곧바로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약속했다.

김 정책위 의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역시 일자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당직 개편에서 9년 만에 여당 정책위 의장에 임명됐다.

김 의장은 “당·정·청은 일심동체,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한다”며 “정책위에서도 일자리를 꼼꼼히 챙기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제1호 업무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하고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는 등 직접 일자리를 챙기기로 했다.

김 의장은 “공공부문 일자리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이와 함께 스타트업 기업과 중소기업 지원책을 병행해 민간부문 일자리도 함께 늘리는 정책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용으로 공약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일자리에 우선 (추경)예산을 쓰겠다는 것”이라며 “야당에서도 반대하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대선후보들의 공통 공약을 우선 추진할 의사도 밝혔다. 그는 “이미 다른 정당의 공약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공약을 추리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재원이 뒷받침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며 “현실적으로 재원이 지탱할 수 있는 공약이라면 그런 것들을 먼저 처리하겠다”고 우선순위를 매겼다.

세수 확대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김 의장은 “소득세 과세 최고세율 구간을 확대하는 등 고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더 받는 방안, 대기업의 세금 감면 혜택 등을 축소하는 방안 등을 통해 얼마나 재원 확보가 가능할지 등을 살펴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득세율 인상 수치를 특정하거나 법인세 인상을 지금 얘기하는 것은 이르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당의 실력은 얼마나 의원들이 민심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며 “국민이 생활에서 보고 느끼는 것들과 밀접한 정책들을 먼저 챙겨 실력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