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빗GO] 6인 6색 중간 점검‥젊은 소통왕은 누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친절, 안 쿨, 이화끈, 안진지, 유논리, 심여심
6인 6색 소통, 젊은 표심 잡을 이미지는?
6인 6색 소통, 젊은 표심 잡을 이미지는?
![[래빗GO] 6인 6색 중간 점검‥젊은 소통왕은 누구?](https://img.hankyung.com/photo/201703/06.13593299.1.jpg)
특히, 정치인과 소통능력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말엔 인품, 가치관, 성격 등 내면적 가치가 투영돼 있기 때문이죠. 유권자들은 언론 미디어에서 접하는 정치인의 소통 스타일을 보고 표를 행사하기 일쑤입니다.
ADVERTISEMENT
뉴스래빗은 지난 한 달 간 문재인, 안희정(충남지사), 이재명(성남시장), 안철수(국민의당 전 대표), 유승민(바른정당 의원), 심상정(정의당 상임대표) 등 6명 대선 후보들을 현장에서 만났습니다. 6명 제각각인 소통방식의 특징을 1~2분 분량의 짦은 영상뉴스,'대선GO'로 선보였는데요.
각각 소통 특색을 '문재인 = 친절', '안희정 = 쿨', '이재명 = 화끈', '안철수 = 진지', '유승민 = 논리', '심상정 = 여심'으로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대선 후보들의 소통방식 모음집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DVERTISEMENT
#기호1번 친절한 재인씨 : 문재인(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관련기사 https://goo.gl/0sseDA
#기호2번 쿨한 젊은 피 : 안희정(충청남도 도지사)
관련기사 https://goo.gl/3XaZ3Y
ADVERTISEMENT
관련기사 https://goo.gl/GNJbyR
#기호4번 화끈한 사이다 :이재명(성남시장)
관련기사 https://goo.gl/GCl158
#기호5번 깐깐 논리 : 유승민(바른정당 의원)
관련기사 https://goo.gl/9xGMbb
ADVERTISEMENT
관련기사 https://goo.gl/LJzxv2
젊은 유권자들은 차기 대통령의 '국민 소통능력'을 가장 중시한다는 조사 결과(알바천국, 아르바이트생 총 1828명 대상 '19대 대통령, 이랬으면 좋겠어요' 설문)가 있습니다. '도덕성'보다 '소통 능력'을 더 중시하는게 놀랍죠.
그래서일까요. 대선 후보들은 휴식 시간에도 SNS를 들여다 볼 정도로 젊은 유권자 표심 잡기에 한창입니다. 좋은 이미지든 나쁜 모습이든 삽시간에 퍼지는 SNS 파급력을 잘 알고 있다는 뜻이겠죠. 젊은 유권자들의 힘은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드러났습니다. 실체가 요원했던 '최순실 게이트'의 서막은 엉뚱하게도 이화여대 학생들의 학내 시위를 계기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최씨의 딸, 정유라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및 학사 특혜 논란이 발단이었죠. 젊은 유권자인 이화여대생들은 옳지 못한 일을 바로잡자고 목소리를 높였고, 결국 수개월의 진통을 거쳐 대통령 탄핵까지 오게 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된 젊은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촛불 집회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나선 게 그 증거일 겁니다.
젊은이는 이제 적극적 대선 유권자들입니다. 각 당의 대선 후보가 누가 되든 젊은 유권자의 표심을 반드시 잡아야 19대 대통령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표심은 어떤 소통 능력을 가진 대선 후보에게 쏠릴까요. 5월 9일, 청년 표심이 주목됩니다.
![[래빗GO] 6인 6색 중간 점검‥젊은 소통왕은 누구?](https://img.hankyung.com/photo/201703/01.13593925.1.jpg)
책임 = 김민성, 연구 = 신세원 한경닷컴 기자 tpdnjs0227@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