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고졸 인재 잡콘서트’에 참석하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는 ‘선배’ 직업인의 특강을 들을 수 있다. 행사 첫날인 22일에는 김형종 하츠애견미용학원 원장이 ‘애견 미용사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애견 미용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조언과 함께 직업적 비전을 들려줄 예정이다.

23일에는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국제회의·전시회)산업 전문가인 박재성 베니카 대표가 강연자로 나선다. ‘DREAM MICE’라는 주제로 마이스산업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같은 날 이정욱 2015 국제기능올림픽 제과 금메달리스트는 ‘달콤 쌉싸름한 직업의 세계-제과제빵사’라는 주제로 TV드라마 등에서 다뤄진 파티셰와 현실에서의 제과·제빵사가 어떻게 다른지 등 궁금증을 풀어줄 예정이다. 자신의 꿈을 이뤄나가기 위해 가져야 할 자세와 노력의 중요성도 들어볼 수 있다.

다양한 부대행사와 취업에 도움이 되는 팁은 덤이다. 박수정 커리어넷 경력개발연구소 차장은 ‘2017년 채용전망 및 취업전략’을 주제로 구직자들에게 실전에서 도움이 될 만한 채용 관련 정보 등을 일러준다. 교육부, 서울교육청, 한경매거진이 공동 주관하는 부대행사인 ‘행진콘서트’에선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출신으로 취업에 성공한 멘토가 출연해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이 밖에 특성화고별 이색동아리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