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라이프] 인터넷 스타 '왕훙' 활용, 중국 소비시장 공략 지침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글로벌 경영서 - 왕훙경제 3.0
![[비즈&라이프] 인터넷 스타 '왕훙' 활용, 중국 소비시장 공략 지침서](https://img.hankyung.com/photo/201701/AA.13254731.1.jpg)
리커창 총리가 2015년 제기한 ‘인터넷플러스 행동계획’에 따른 것으로,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와 같은 인터넷 기업을 더 많이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DVERTISEMENT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이끄는 인터넷산업의 폭발적 성장을 배경으로 요즘 중국에서는 ‘왕훙경제(網紅經濟)’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왕훙’이란 ‘왕뤄훙런(網絡紅人)’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유명인을 뜻한다.
‘왕훙경제’란 이 같은 인터넷 스타들이 중심이 돼 창출하는 각종 경제활동을 통칭하는 말이다. 왕훙경제의 출발점은 팬들이 알리페이와 같은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활용해 주는 ‘팁’이었다. 하지만 점차 유명 브랜드에서의 광고 유치, 기업 신제품 발표회 행사 참여,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으로 진화해왔다.
ADVERTISEMENT
공동저자 왕셴밍과 천젠잉은 중국에서 수많은 팔로어를 거느린 대표적인 왕훙으로 꼽힌다. 중국 최대 인터넷 서점 당당왕은 “저자들이 자신의 실제 경험담을 토대로 중국 왕훙경제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기존 다른 서적들과 차별화된다”고 평가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