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브리핑] 최순실, 오늘 오후 검찰 소환…정의장·3당 원내대표, 국정정상화 방안 논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가 오늘(31일) 오후 3시 검찰에 출석한다. 그가 영국에서 귀국한 지 하루 만이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새누리당 정진석·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 원대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만나 '최순실 비선실세 파문'에 따른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10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 전국이 흐리고 낮에는 전날보다 기온이 떨어져 쌀쌀한 날씨가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9∼16도로 전날보다 낮을 것으로 예보됐다.

◆ 檢 '비선실세' 최순실 오늘 오후 3시 피의자 소환조사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31일 오후 3시 최씨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도록 소환 통보했다고 밝혔다.

최씨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800억원대 기금 모금에 깊이 개입하고 이들 재단을 사유화했다는 의혹, 개인 회사인 더블루K·비덱코리아 등을 통해 기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시 관련 자료를 미리 받아보고 정씨가 합격하도록 뒤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또한 조사 대상이다.

◆ 정의장·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국정정상화 방안 논의

31일 회동에서는 새누리당 지도부가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요구한 거국중립내각 구성 여부가 논의 테이블에 올라갈 전망이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진상규명이 먼저"라고 선을 그은 만큼 합의 도출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애초 이날 회동은 2017년도 예산안을 법정시한(12월 2일)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합의하자는 차원에서 잡힌 것이지만 최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파헤칠 특검의 방식과 개헌 논의 등 다양한 주제가 함께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의 회동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에 따른 국회 파동 이후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예결위, 내년도 예산안 경제부처 부별 심사 착수

국회 예산결산특위는 31일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부별심사에 착수한다. 내달 1일까지 이틀 동안 열리는 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상대로 2017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질의가 진행된다.

그러나 비선실세·국정농단 파문이 정국의 핵으로 떠오른 만큼 이번 부별 심사도 지난주 종합정책질의와 마찬가지로 사실상 '최순실 청문회'로 흘러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 한·쿠바 경제인, 수교단절 57년 만에 첫 경협위…"수출확대"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교류가 단절된 지 57년 만에 한국과 쿠바 양국 경제인들이 참여하는 경제협력위원회가 처음으로 열렸다.

3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전경련과 코트라는 30일(현지시간) 쿠바 아바나시에서 미수교국가인 쿠바와 제1차 민간 경제협력위원회를 열고, 전력·에너지, 바이오의료, 식품 등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단장을 맡아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쿠바를 찾았다.

'갈길 먼 원유 감산'…OPEC 생산량 할당회의 성과 없이 끝나

산유국들이 원유 가격 부양을 위해 감산하기로 합의했지만 갈 길이 멀다. 이란과 이라크가 예외를 요구하는 데다가, 다른 산유국들도 조금이라도 덜 감산하려고 머리싸움을 하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14개 회원국을 비롯한 산유국들은 29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OPEC 본부에서 감산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회원국별 생산량 조율에 나섰지만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30일 보도했다.

전국 흐리고 수도권 아침 비…낮 기온 9∼16도 '쌀쌀'

10월의 마지막 날인 31일 전국이 흐리고 낮에는 전날보다 기온이 떨어져 쌀쌀한 날씨가 예상된다.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북부는 아침에, 충청도는 낮에 비(강수확률 60%)가 조금 오는 곳이 있어 이들 지역에서는 출근길 우산을 챙겨야 한다.

제주도는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난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오후 한때 비(강수확률 60%)가 올 것으로 보인다.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밤 사이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이들 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5mm 미만이다. 낮 최고기온은 9∼16도로 전날보다 낮을 것으로 예보됐다.

변관열 한경닷컴 산업경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