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상품 심사를 통한 ‘하이서울 우수 상품’ 인증
SBA, 10월 하이서울 우수 상품 모집 나서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는 우수 상품 발굴 및 유통채널 확대를 통한 매출증대를 위해 SBA 유통브랜드인 ‘하이서울 우수 상품 브랜드’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8개 분야의 우수 상품을 10월 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하이서울 우수상품은 현업 종사자들로 구성된 SBA 유통브랜드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위원회는 상품경쟁력과 가격경쟁력, 타겟 고객 설정의 적절성, 판로확대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수상품을 발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위원들이 보유한 유통채널에 하이서울 브랜드 상품이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6개월 동안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를 통해 브랜드 인증을 받은 536개의 상품들은 나날이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신규 유통채널 확보는 물론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더 수자타 헤나로 4월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에서 혁신 브랜드를 수상한 로아유통 주식회사(대표 유빈)는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유통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인도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헤나 업계에서 Made in KOREA 제품이라는 인증을 통해 ‘헤나’하면 ‘로아유통’이라는 인식도 생기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헤나 업계에서는 면세점에 최초로 입점하는 성과는 물론, 온라인 매출도 상승했다. 하이서울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이후 큰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되었다”고 말했다.

5월 아이디어 상품 부문 브랜드 인증을 받은 아리베베(대표 이석호, 홍옥조)는 중국 수출을 진행 중이다. 10월 20일부터 4일간 홍콩 종합전시장에서 열리는 ‘2016 홍콩 메가쇼’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전국 체인점을 운영하는 산후조리원에도 ‘친환경숙면아기보낭’을 납품하고, 거즈 이불 등의 신제품도 개발하여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한편 SBA는 최종적으로 선정된 상품들에 온•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증서와 엠블럼, 인증마크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SBA 유통마케팅본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에 선정된 상품 및 기업을 홍보하는 SNS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SBA 관계자는 “SNS에 올라온 상품 홍보 콘텐츠를 보고 관심을 표현하는 소비자와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는 하이서울 우수상품 홍보 콘텐츠 프로모션 사업을 통해 동영상•웹툰 등의 홍보콘텐츠 제작•유통 지원도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어워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가시적인 성과 및 본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의 신청 기회 확대 요청으로 지난 9월부터는 서비스를 제외한 8개의 전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모집 및 우수상품 선정을 진행하고 있다.

10월 하이서울 우수상품 어워드는 10월 7일까지 SBA 홈페이지에서 모집하고 있으며, 어워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SBA 홈페이지 참조 또는 SBA 유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