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 만에 열린 노동당대회에 양복을 입고 나타나 '책임감 있는 핵보유국'을 선언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바라보는 중국 측의 시선은 복잡하다.

일부 전문가는 김정은이 부친의 '선군(先軍)정치'를 '선핵(先核)정치'로 더욱 구체화했다고 분석하는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북한이 드디어 경제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신호를 발신한 것이라는 해석도 동시에 제기된다.

중국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정하오(鄭浩)는 7일 홍콩 봉황(鳳凰)위성TV에 출연, 김정은이 당대회 개막식 연설에서 '수소탄' 등을 업적으로 내세운 데 대해 "'선군정치'를 '선핵정치'로 구체화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김정은은 한반도 안보상황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고 인식했다"며 이번 당 대회를 계기로 핵무기 개발은 북한의 국방무기 개발에서 핵심에 놓이게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중국 중앙당교 국제전략연구소 장롄구이(張璉괴<玉+鬼>) 교수 역시 비슷한 관측을 내놨다.

그는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개막사는 북한이 이미 핵보유국이 됐다는 점을 재강조한 것"이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추가 핵실험들을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북한이 차기 미 대통령에 대해서는 관계개선 시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의 핵보유국 발언에 대한 중국여론의 반응은 싸늘하다.

또 일부 관영 영자지를 제외한 중국의 주류 언론들은 북한의 이번 당대회에 대해 별다른 논평이나 분석기사를 내놓지 않고 있어 중국당국이 보도통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은 북한정치 문제 등의 민감한 보도에 대해서는 종종 보도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해오고 있다.

신화통신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인용, 김정은이 사업총화 보고에서 책임있는 핵보유국으로서 핵비확산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하며 발언전문을 소개했지만 별다른 논평이나 분석은 곁들이지 않았다.

한편,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7일 중국공산당이 북한에 당대회 축전을 보낸 사실을 1면 상단에 게재하고, 당대회 개막 소식도 3면 지면을 통해 비중있게 보도한 사실이 확인돼 중국이 북중관계 개선 의지를 다시 한 번 드러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역시 중국공산당의 축전 발송 소식을 같은날 지면을 통해 소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