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는 올해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 구현’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대도민 친화적 소통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122명 도의원들은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의정역량 강화와 내실 있는 입법 활동을 통해 의회의 위상을 높이기로 했다.

윤화섭 의장은 16일 “어린이집과 유치원 누리과정(0~5세 무상보육) 예산을 본예산에 편성하는 문제를 두고 지난해 말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도의원들이 갈등을 겪었다”며 “도의회 여야 의원들이 화합해 도민에게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민생중심 자치입법 기능 강화 등 자체적인 전략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민생중심 자치입법 기능 강화, 도민 친화적 소통 확대, 청렴도 제고를 통한 깨끗한 경기도의회 실현 등 세부 정책을 추진해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상을 새롭게 세워 나갈 계획이다.

○민생중심 자치입법 기능 강화

도의회는 먼저 자치입법 활성화를 위해 입법조사관의 분야별 협업시스템 운영으로 현안에 공동 대응하고 입법자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의원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상임위별 10~15명씩 연계돼 있는 전문가 그룹 23개 분야 267명의 인력 풀 재정비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 분기마다 전문가별 사회 이슈에 대한 정책 제언을 1회 제출하도록 의무화해 실현한다는 것이다.

지역상담소 운영 내실화도 꾀하고 있다. 지역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등이 불편한 곳에 있는 상담소를 이전하고 상담민원에 대한 추적 관리 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상담소 기능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주민의견 수렴, 민원 상담과 도정 정보 제공, 본회의 생방송 중계, 소규모 회의 장소로 제공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입법 및 정책중심 의회 실현을 위한 연구 활동도 지원한다. 16개 의원연구단체와 교섭단체의 연구비를 현실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윤 의장은 “올해 여야를 떠나 도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의회 홍보 강화, 의원 자질 높이기 방안 등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하나 된 경기도의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 친화적 소통 확대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
도의회는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해 도민이 알아야만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소통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홍보를 통해 도의회가 도민을 위해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지 알려야 도민 친화적 소통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도내 주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시티비전 등 홍보매체를 확대하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윤 의장은 “도민 친화적 소통 확대를 위해 물량적 홍보에서 가치중심의 홍보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며 “대다수 도의원은 지역상담소, 다중집합장소 등 도민 접근성이 쉬운 홍보 매개체를 발굴해 확충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도민 친화를 위해 먼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뉴미디어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성, 의회활동이 도민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혜택과 효과를 홍보하기로 했다. 대학생, 주부 등 외부 필진을 운영해 참여와 공감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카드뉴스, 포토툰 등 이미지 활용기법을 통한 ‘의정활동 이해도 높이기’에도 나선다.

○청렴도 제고 통한 깨끗한 경기도의회 실현

도의원들의 청렴성을 높이는 것이 도민과 소통 강화의 최우선 과제라고 대다수 의원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때문에 도의원들은 도의회의 적극적인 대도민 정책홍보를 통한 청렴 이미지 보여 주기에 주력하고 있다. 청렴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도의회는 지방의회의원 겸직 등 금지 규정이 포함된 ‘경기도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도 개정했다.

도의회는 이와 함께 도민이 원하는 민생정책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현장중심의 정책토론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실현하기 위해서다. 정책토론회는 도의회와 시군의회가 함께하는 현장 생생 토크 방식으로 권역별(경기남부·북부·동부·서부) 또는 시·군별로 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밖에 도의원들의 공약 실천 여부, 조례발의 등 의정활동을 도민이 상시 모니터링해 도민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의정모니터단 구성도 추진하고 있다.

윤 의장은 민생중심 자치입법 기능 강화 등을 통해 도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의정 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여야 도의원들과 끊임없이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는 “지난해 말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로 여야 도의원들이 대립해 보육대란을 우려하는 도민에게 걱정을 안겼다”며 “이는 여야 의원들이 도민의 근심을 최소화하기 위해 견해차를 보이다 벌어진 일이니만큼 여야 의원들이 소통을 통해 앞으로 남은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화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익수 도의회 사무처장은 “도의원들이 소통을 통해 도민 친화적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선택임기제공무원 등 사무처 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하는 등 효율적 의정지원 강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