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반전 드라마'로 끝난 '세기의 대결'…알파고, 이세돌마저 꺾었다(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반전 드라마'로 끝난 '세기의 대결'…알파고, 이세돌마저 꺾었다(종합)
    [ 최유리 기자 ] '세기의 대결'은 '반전 드라마'로 끝이 났다. '인류 최강' 이세돌 9단이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에게 충격패를 당하면서다. 알파고는 대국 중반 실수를 연발하기도 했지만 막판 뒤집기에 나서며 첫 대국의 승리를 거머쥐었다.

    인간과 AI가 겨루는 '세기의 대결'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렸다. 5번에 걸쳐 진행되는 대국 중 첫 번째 경기였다.

    대국은 이 9단의 첫 수로 시작됐다. 그가 잡은 돌은 흑(黑). 이번 대국은 중국 규칙에 따라 진행됐다. 백(白)을 잡은 기사에게 7.5집을 더해주는 방식이다. 바둑은 먼저 두기 시작한 사람이 유리하기 때문에 나중에 둔 사람의 불리함을 보상하기 위한 규칙이다.

    이 9단의 첫 수에 이어 알파고는 장고(長考)를 뒀다. 2분 가량을 소요하며 초반 승부에 고심하는 모습이었다. 대국 초반은 계산해야 할 경우의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알파고의 고전이 예상됐었다.
    '반전 드라마'로 끝난 '세기의 대결'…알파고, 이세돌마저 꺾었다(종합)
    그러나 예상과 달리 알파고는 초반 기세를 잡았다. 이 9단이 변칙적인 수를 두며 상대를 도발하기도 했으나 알파고는 무너지지 않았다. 전형적인 방법으로 응수하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몰아치는 모습을 보였다. 알파고의 수를 예상치 못했던 듯 이 9단이 놀라는 듯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김효정 프로기사는 "초반 상황이 이세돌에게 좋지 않다"고 분석했다. 유창혁 9단은 또한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이세돌에게서 약간의 실수가 나왔다"고 말했다.

    70수 후반대로 접어들면서 이 9단이 분위기를 회복했다. 알파고가 실수를 연발하며 악수(惡手)를 뒀기 때문이다.

    유 9단은 "알파고 입장에선 판세에 변화를 주기 위해 대응했는데 결과는 평범하게 두는 것보다 못한 상황으로 흘러갔다"며 "바둑에서 말하는 '돌의 체면을 못 세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승리의 추가 이 9단에게 기우는 듯했으나 알파고는 막판에 승부를 뒤집었다. 이 9단이 방심하는 틈을 정확히 파고 들었다. 상황을 전환하기 위해 날카로운 승부수를 사용했다. 이 9단은 당황한 듯 중간중간 머리를 긁적이기도 했다.

    이후 이 9단은 맹렬하게 추격전을 펼쳤으나 좀처럼 집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다. 결국 이 9단은 알파고에 돌을 던져 불계패를 당했다. 경기가 시작한 지 3시간30분 가량이 지난 4시30분에 세기의 대결은 막을 내렸다.

    유 9단은 "이 9단이 상대가 인공지능이라 긴장을 한 것 같다"며 "결과가 충격적이지만 오히려 첫 번째 패가 약이 되면서 이 9단이 남은 대국을 편안하게 치를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많은 이야기 나눴다"…구마유시에 고마움 전한 페이커 [이주현의 로그인 e스포츠]

      ‘페이커’ 이상혁이 옛 동료인 ‘구마유시’ 이민형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이상혁은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에 위치한 LoL파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민형과의...

    2. 2

      시민단체 "KT, 인적 쇄신으로 대신 말라…위약금 면제 해야"

      시민단체가 KT 개인정보 유출·소액 결제 사고 관련 책임을 경영진 교체로 대신할 수 없다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인적 쇄신이 아닌 위약금 면제 등으로 소비자 보상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소비자주권시민회...

    3. 3

      크래프톤·네이버·미래에셋 '1조 펀드' 만든다

      크래프톤이 네이버, 미래에셋과 손잡고 최대 1조원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한다고 19일 발표했다. 내년 1월 결성될 예정이다. 한국을 포함해 인도 등 아시아의 유망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목표다. 크래프톤과 네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