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라이프] '전략적 사고 기술', 링컨·잡스 등 성공한 인물들의 전략적 사고의 틀 구성법 소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글로벌 경영서
![[비즈&라이프] '전략적 사고 기술', 링컨·잡스 등 성공한 인물들의 전략적 사고의 틀 구성법 소개](https://img.hankyung.com/photo/201510/AA.10767757.1.jpg)
폴라로이드와 코닥은 1980년대까지 세계 필름 시장과 카메라 시장을 장악했던 거대 기업이다. 그러나 이후 이들은 급속한 디지털화 추세를 따라잡지 못해 조용히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디지털화의 속도와 영향을 잘못 판단하고 소홀하게 대응한 탓이다.
ADVERTISEMENT
리글리 교수는 저서에서 “전략적 사고는 절대 저절로 얻어지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스티브 잡스 전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1세, 에이브러햄 링컨 전 미국 대통령 등 성공한 개인들이 어떤 노력을 통해 전략적 사고를 키웠는지 소개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장기 계획을 짜고, 뜻하지 않는 변수를 추려내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심지어는 적과도 손을 잡는 방안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전략적 사고의 틀을 완성해나간다는 것이다.
리글리 교수는 미 듀크대에서 정치과학으로, 템플대에서 국제경영으로 각각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듀크대에서 국제관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