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규모 IS 인질 69명 구출 영상 공개‥`미군 첫 사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규모 IS 인질 69명 구출 영상 공개‥`미군 첫 사망`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KRG)는 25일(현지시간)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에 인질로 잡힌 쿠르드족 48명과 이라크 전직 군경 27명을 구출하는 작전 장면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4분여의 동영상은 작전에 참여한 특수부대 요원의 헬멧에 장착된 카메라로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질이 갇힌 방엔 IS의 깃발이 보이고, 요란한 총소리와 함께 흰색 통옷을 입은 인질 수십명이 특수요원들의 엄호를 받으며 황급히 탈출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 작전은 KRG의 안보위원회(KRSC) 산하 대테러 부대 CDT와 미 육군 최정예 특수부대 델타포스가 22일 새벽 2시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 부근 하위자에서 북쪽으로 7㎞ 떨어진 곳에서 이뤄졌다.



    이들은 IS가 인질을 가두는 수용소로 쓰는 건물을 급습, 약 2시간 동안 작전을 펴 인질을 대규모로 구해냈다. 미 국방부는 구출된 인질이 69명이라고 발표했다.



    KRSC는 이번 작전에 CDT 48명과 델타포스 요원 30명이 투입됐다고 밝혔다.



    이들 특수요원은 시누크 헬기 3대, 블랙호크 헬기 3대, 다른 침투용 헬기 6대에 나눠타고 강하 작전을 폈다.



    KRSC는 "인질들이 작전 당일 처형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새벽에 구출 작전을 개시했다"며 "구출된 인질들이 IS로부터 `오늘이 제삿날`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작전은 CDT가 주도하고 미군이 보조하는 역할이었지만 CDT와 IS 사이에 교전이 벌어져 미군이 개입, IS 조직원 20명을 사살했다"며 "미군 1명이 숨지고 CDT 3명이 다쳤다"고 말했다.



    미군이 이라크에서 IS와 전투에서 사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최홍만 지명수배 내려졌다" 억대 사기에 체포영장 `충격`
    ㆍ‘서울대 뇌섹녀’ 지주연, 김태희도 울고 갈 비키니 자태…몸매가 ‘헉’
    ㆍ"영어", 하루 30분으로 미국인되는법!
    ㆍ`진짜사나이` 한채아, `아빠는 대기업 임원-딸은 톱배우` 알고보니…
    ㆍ한지민, 레전드 노출 보니…숨막히는 볼륨감 `대박`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美 관세정책으로 美 달러 지위 부정적 영향"…우려한 경제학자들

      관세 전쟁은 미국이 누리고 있는 기축통화국으로서의 이점을 스스로 훼손하고 있습니다."(올레그 잇쇼키 미국 하버드대 교수) 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에서 사흘 일정으로 시작한 전미경제학회(AEA) 2026...

    2. 2

      "LCC 타고 가도 괜찮을까" 했는데…이젠 미주·유럽도 간다

      2026년 새해 국내 항공사들의 하늘길이 넓어진다. 대형항공사(FSC)를 비롯해 저비용 항공사(LCC)까지 새로운 노선 운항에 나서면서다. FSC뿐 아니라 기존 LCC의 영역인 단거리를 넘어 미주와 유럽 등 FSC의...

    3. 3

      '현금 거래' 잦은 유튜버, 요즘 '탈세' 많다는데…'초강수'

      올해부터 연 매출 1억400만원 이하 창업 기업들은 5년간 소득세와 법인세를 최대 100% 감면받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