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에너지솔루션을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형태로 사실상 인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이치엘비는 에너지솔루션의 신주 208만9553주를 인수해, 9.41%의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최대주주가 된다. 에너지솔루션은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라이프리버의 김하용 대표와 인공간 수석연구원인 이두훈 박사, 그리고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등을 신임 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또 사명을 에이치엘비 생명과학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이는 인공간 개발회사인 라이프리버와의 합병 등을 염두에 둔 것이다.

라이프리버는 1998년 개발을 시작해 17년차에 이른 바이오 인공간이 최근 환자 임상 중에 삼성병원에서 바이오인공간 치료에 성공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지난 3월 라이프리버의 바이오 인공간이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돼, 임상2상만 마쳐도 바로 시판이 가능하다.

에이치엘비는 지난달 기업설명회를 여러 유망한 바이오 후보물질의 확보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에너지솔루션을 통해 바이오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프리버의 인공간 특허지분을 라이프리버가 51%, 삼성생명 공익재단이 27%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라이프리버와의 합병 등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밝힐 단계가 아니다"며 "신약은 LSKB 중심으로, 바이오 인공간과 기타 단기간내 상용가능한 바이오 제품의 개발은 라이프리버를 통해 진행한다는 에이치엘비의 전략이 이번 에너지솔루션 인수와 유상증자 자금을 통해 더 탄력을 받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