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이 개발한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천궁 발사 모습
LIG넥스원이 개발한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천궁 발사 모습
LIG넥스원은 1976년 출범 이후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정밀유도무기와 각종 레이더를 개발·생산해오면서 군 전력 증강에 기여했다. 레이더 개발과 생산을 위한 모든 인프라를 갖춘 세계적으로도 드문 방위산업체다. 중고도로 나는 적 비행기를 요격하는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천궁’은 연내 처음 실전배치돼 2020년까지 전력화를 마칠 예정이다.

미국 미사일 창정비로 시작해 세계 정상급 무기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LIG넥스원은 순수 방위산업체로서는 국내 최초로 지난 10월2일 기업공개를 완료하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했다. 상장으로 모은 자금을 연구개발과 생산·시험평가 시설에 추가 투자해 수출 증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유도무기 실사이즈 모형 전시

LIG넥스원은 736㎡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유도무기, 레이더, 통신·항공 등 20개 체계 47개 품목을 전시한다. 정밀 유도무기체계의 실사이즈 목업들이 선보인다. 천궁을 비롯해 대함유도탄방어유도탄 ‘해궁’, 보병용 대전차유도무기 ‘현궁’, 2.75인치 유도로켓 등 10여개 유도무기 체계를 볼 수 있다. 장거리레이더, 중고도레이더, 국지방공레이더 축소 모형과 레이더에 탑재되는 반도체 송수신기 ‘TR모듈’도 전시한다.

무인기용 SAR(합성 개구레이더), 전자광학장비, 임무·비행제어컴퓨터, 전투기용 레이더경보수신기 시제품도 관람객을 기다린다. 하지착용로봇, 멀티로터, 헥사로터 시제품과 함께 고출력레이저, 사이버전과 같은 신특수·무인화 장비 소개를 통해 미래 무기체계의 비전과 가능성도 보여준다.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 천궁 생산현장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 천궁 생산현장
2020년 글로벌 30위 기업

LIG넥스원은 2014년 방위산업 분야 매출(1조4000억원) 기준으로 세계 59위(미 군사전문지 ‘Defense News’ 선정) 방산업체다. 계열 3개 방산업체의 매출이 합산, 집계된 한화(53위)를 제외하면 단일 업체로는 가장 높다.

LIG넥스원이 안정적으로 성장해온 데는 군의 다양한 무기체계를 생산해온 경험과 기술노하우, 우수 인력, 최첨단 인프라가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정밀유도무기, 레이더·소나 등 감시정찰 분야, 지휘·통제·통신 분야, 항공·전자전 분야 등에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IG넥스원의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5% 내외다. 추가 도약을 위해 수출 확대는 당면 과제다. LIG넥스원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수출 전략 지역에서 현지 사무소를 개설하고 방산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는 등 현지밀착형 활동을 지속한 결과 국내 최초로 중남미와 아시아 국가에 각각 함대함 유도무기와 휴대용 지대공유도무기를 수출한 바 있다. 현재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대전차유도무기 ‘현궁’ 등 대규모 수출사업을 추진 중이다.

LIG넥스원의 목표는 2020년 글로벌 30위 기업이 되는 것이다. 방산 수출은 기업의 이익 증대뿐만 아니라 방위산업 가동률 향상, 연구개발 분야 재투자, 일자리 창출이라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져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다·최고 R&D 인력

LIG넥스원은 정부의 중장기 무기체계 개발계획에 대비, 핵심기술과 우수 연구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전체 임직원의 50%를 연구개발 분야에 배치했고, 이 중 약 60%는 석·박사다. 국내 방산업계에서 가장 많은 규모로 인력 수준도 가장 높다고 자부한다.

LIG넥스원은 방산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최고 레벨(Level 5)을 획득했다. 무기체계 개발의 설계부터 검증, 시험평가에 이르는 전 분야의 연구개발 역량을 입증받았다. 국내 방산업체 중 최초로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전자기 적합성, 환경 및 신뢰성, 비파괴 3개 분야의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세계 수준의 품질관리 역량을 재확인했다. LIG넥스원은 M&S(Modeling&Simulation) 연구센터를 마련, 운영하며 무기체계의 신뢰성을 높이고 개발에 필요한 비용의 절감 및 기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컴퓨터 환경에서 가상 시험을 통해 무기체계의 설계, 성능예측, 시험평가, 검증 등의 시뮬레이션을 수행 중이다.

세계 수준의 품질관리 역량 확보

복잡한 전장환경에서 무기체계가 100% 성능을 발휘하려면 ‘품질 신뢰성’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 LIG넥스원의 생산 제품 불량률(공정불량률)은 0.043%(430 PPM)로 세계적인 품질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최대 전장이 1.2㎞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레이더체계 종합시험장은 모의표적 시험, 대(對)전자전 시험 등 레이더의 성능을 확인하는 곳으로 국내 개발 제품뿐만 아니라 해외 도입 무기에 대한 철저한 성능 검증에도 기여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국내 유일의 유도무기레이돔 성능시험장과 17개 전자파시험장을 갖고 있다. 함정과 잠수함에 탑재되는 모든 무기체계의 센서를 시험 운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조시험장, 온도·고도·압력·진동 변화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는 환경시험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