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한민국지속가능성대회] 청소년에 금융교육, 해외 도서관 건립 지원 등 '따뜻한 금융' 실천
신한카드(대표이사 위성호·사진)가 ‘2015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KSI)’에서 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변함없이 신한카드를 사랑해주신 2200만 고객 덕분”이라고 말했다. 위 사장은 이어 “금융의 본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이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사랑 받는 회사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따뜻한 금융’을 조직문화로

[2015 대한민국지속가능성대회] 청소년에 금융교육, 해외 도서관 건립 지원 등 '따뜻한 금융' 실천
신한카드는 금융의 본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을 조직문화로 정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중심 상품개발 체계인 ‘Code9’을 개발, 2200만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파악해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반영하는 등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고 고객·신한·사회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따뜻한 금융 1인 1과제’ 실천을 추진해 전 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부문 경진대회’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 우수 과제를 발굴하고 전사적으로 공유하여 직원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실천하는 활동에 의미를 더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고객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서비스 샐리(Sally) 개발, 고객 참여형 Self FDS(부정사용예방) 서비스 개발 등 고객과 신한, 사회의 가치를 함께 높이는 다양한 과제도 지속 발굴하고 있으며 ‘따뜻한 금융’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금융교육이 중요한 시기인 아동·청소년기에 금융을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성인이 된 후에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을 통한 선진금융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금융교육은 직원 강사가 재능기부로 진행하고 있으며, 소외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금융·경제를 가르치는 ‘아름인 금융교실’과 2016년 자유학기제 시행을 앞두고 중학생들에게 진로탐색과 함께 금융체험 교육을 실시하는 ‘아름인 금융탐험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금융교육 기부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가 주최하는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에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아름人 도서관’ 통한 금융교육

신한카드는 지역사회 교육·문화 격차 해소 및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아름人 도서관’ 사업을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아름人 도서관’은 교육·문화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병원, 종합 사회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낙후된 공간을 개선해 쾌적한 친환경 학습공간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으로 2015년 8월말 현재 전국에 410개를 구축하였다. 또한 2014년 베트남에 글로벌 1호 ‘아름인 도서관’ 개관을 시작으로 해외 교육·문화 소외지역에 도서관 건립을 지원함으로써 지구촌 교육·문화 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CEO를 봉사단장으로 전 직원이 ‘아름인 임직원 봉사단’이라는 이름으로 104개 봉사팀을 조직, CEO와 임직원 모두 연 4~5회씩 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104개 봉사팀이 모두 봉사처(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서울 숲 등)와 1대1로 매칭되어 매월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원과 가족이 함께 토요일에 자발적으로 참석하여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고객이 참여하는 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2007년 시작된 ‘고객 봉사단’이 다양한 테마로 매월 1회씩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서울 대구 부산 광주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한날 한시에 고객봉사단이 모여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아름人 대학생 해외봉사단’은 업계 최초 해외 봉사 프로그램으로서 2011년부터 2014년까지는 베트남에서, 2015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어려운 환경에 있는 마을 주민과 아동에게 교육, 도서 지원, 도서관 구축, 문화 교류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